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충덕 Aug 27. 2023

성경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발행된 번역서?

 

   서양의 사상가, 철학자들은 대부분 노자와 장자의 철학을 좋아하며 ‘道法自然(도는 자연을 본받는다)’을 숭상한다. 5천 자 정도의 <도덕경>은 철학, 윤리학, 정치학, 군사학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자연을 따르고 부드러움으로 강함을 극복한다.”라는 사상은 중국인의 세계관과 사상에 영향을 끼친다.    

 

   논어는 중국 전통문화 속 가장 기본적인 윤리인 ‘인’, 공자의 황금률인 ‘己所不欲 勿施於人’을 담고 있다. 공자가 말한 두 가지 윤리는 인간관계, 인간과 사회의 관계 처리에 도움이 된다. 인간 본성과 사회 간의 균형 관계만 잘 맞으면 이 사회가 진정한 화합으로 나갈 수 있다는 의미다. 논어를 관철하는 인의예지신은 중국인의 행동원칙이다. 1687년 프랑스에서 최초의 논어 번역본이 출간되었다.      


   1897년 엄복은 영국 생물학자 헉슬리의 <진화와 윤리>를 번역해 <천연론>을 내놓았다. 사회다윈주의를 담은 천연론은 캉유웨이 주도로 ‘변법자강운동’을 시작하게 하고 후스, 천두슈, 루쉰 등을 통해 신문화 운동을 일으키게 한 촉매였다. (세계사 시험 빈출 문제다. 한 권의 책이 사회를 바꾼다는 표현이 과장이 아니다. )     

독서는 산을 오르는 것과 같다. 산이 높을수록 멀리 내다볼 수 있다. 책을 읽고 사색하지 않으면(思而不學則殆) 깊이 깨달을 수가 없다. 겨우 얻은 얕은 지식은 쉽게 사라져 버리고 만다. 책 읽기는 영혼의 그랜드투어다.


                               <도덕경>은 성경을 제외하고 발행량이 가장 많은 번역서다.   


   지식 탄압사 3 : 분서갱유, 교황 그레고리 1세는 지식이 신앙에 복종해야 한다는 이유로 로마 도서관을 불태울 것을 명령했고, 642년 아랍 명장 아므르는 알렉산드리아 도서관 도서를 공동 목욕탕 땔감으로 써 6개월간 타올랐다. 100년 후, 8세기 중엽 바그다드에 ‘지혜의 집’을 세운다.

품절되었으며, 매거진의 내용은 천연론과 관계가 멀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그을린 사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