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다 Feb 17. 2022

행실과 실천


 내뱉는 말 하나하나에 힘이 느껴지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그런 느낌을 줄 수 있는 것일까를 고민해보니, 그 사람은 그동안 노력한 것도 있거니와 자기가 한 말을 지켜냈던 사람이었기에 가능한 게 아닌가 싶었다.


 그러고 보면 말이라는 것은 하나의 포장지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이다.', '어떤 것을 이룰 것이다.'라는 말을 해도, 양치기 소년의 일화처럼 결국 그 말에 진실성을 담는 것은 그동안의 행실이기 때문이다.  


 아무 말이나 쉽게 꺼내지 않는 것. 그리고 한 번 꺼낸 말이라면 힘써서 지키려 하는 것. 그런 행동들이 바로 도화지 같은 나의 삶을 짙게 색칠해주는 물감이자 무게를 더해주는 원천이 아닐까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은 첫눈처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