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리다 Feb 19. 2022

가만히 듣는다


 가끔씩 대화가 진지하게 흘러갈 때면 자신의 아픔을 쉼 없이 나열하는 사람들이 있다. 상대방과 자신의 처지를 비교하면서 "내가 너보다 더 불행한 사람이다."라며 자랑 아닌 자랑을 하는 사람들도 가끔 보인다. 물론 복잡한 심정에서 꺼내는 말들이라는 것을 알기에 나는 경청하려 노력한다. 내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인 말들뿐이지만 상대방이 모든 마음을 꺼낼 수 있게 "그랬구나." 하며 고개를 끄덕인다.


 상대방은 내가 자신만큼 아픈 기억이 없기에 침묵하는 것이라 여기겠지만 나의 내면은 전혀 그렇지가 않다. 내 안에도 풀어내지 못해서 아픔으로 남은 시간들이 있다. 기억을 떠올리면 목이 메일만큼 충격적인 시간들도 수두룩하다. 그러나 나는 내 아픔의 정체를 알기에, 또 아픔이라는 것이 어떤 방식으로 그 삶에 남게 되는지를 알기에 웃으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다. 상대방은 부디 내가 겪는 것처럼, 해소하지 못한 아픔들로 인해 훗날 눈물짓지 않았으면 해서.

매거진의 이전글 행실과 실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