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소의꿈 Mar 29. 2022

0.8% 희귀   INTJ  

   귀찮아 약식으로 동물 선택으로 검사  


전체 인구 중 2%, 여성은 더 적어 0.8%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희귀하다고 한다. 요약하면 평범보다는 비범. 남들과 다른 극소수. 고집이 세다. 교과서에 나온 내용이라도 INTJ 가 느꼈을 때 틀렸다면 틀린 것. 약점은 인관관계.(일반인은 이해 못 할 방법이나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면 일방적으로 밀어붙임) 타인의 감정에 무딘 편. 외모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사회적 관습이 멍청하다고 생각.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매우 독립적. 지적 기준이 달라 평범한 사람들 입장에서는 무시당한다는 느낌을 받는다. 이해시키지 않는다면 따르지 않아 관리자 입장에서는 피곤한 스타일.


 친구들을 사귀지도 않고, 이해해 주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사랑을 못 느껴서가 아닌 자신을 잘 이해해 주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외로움을 많이 느끼는 사람.  다행히 최악의 궁합은 없다. 은근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스타일. 정말 매력적인 유형.    

혼자 있는 거 좋아함. 사회활동 극혐 그런데 단체 활동할 때 주도적 역할 자주 맡음. 사람 많고 시끄러운 장소 극혐. 굉장한 개인주의자. 이기적. 돈 관리 잘하는 편. 사실과 원칙 중요. 감정에 휘둘리는 거 싫어함. 남에게 관심 없고 친구가 고민 상담할 때도 공감 못함. (겉으론 관심 있는 척) 그래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줘도 위로 자체는 잘 못함.  인간관계 정리 잘하고 사람 정 붙이는데 시간 오래 걸림.  약간 관종끼 있지만 내성적이라 표출 안 함. 할 땐 하고 안 할 땐 안 함.



이성적인데 감성적, 성격 이상하다고 스스로 자주함. 특이하고 특별한데 남에게 그런 소리 듣는 건 싫음. 남 눈치 안 보고 남 일에 무신경.  사회생활을 하기엔 너무나 독특한 성격. 주변의 오해를 많이 받기 때문에 간혹 내가 잘못된 것인지 의심을 하게 되지만 좌절하지 마라. 이런 성격은 타고났을 뿐이지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인 상황이 불리할 뿐. INTJ 성격상 연애가 가능할지 의문이 생긴다. 사랑에 능숙한 유형이 아니고 서툴다.

(모태솔로인 이유가 여기서 나오고 있다)      


MBTI 분석은 신기할 만큼 나도 모르는 나를 정확히 알려주고 있었다. 나와 모든 것이 일치하는 분석이 놀라울 정도로 완벽했다.


재미로 보라고 했지만 진지하게 임했던 MBTI로 나에 대한 의구심이 풀렸다. 남들과 다른 나를, 내가 먼저 이해해야 비로소 남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던 고민에 자신감이 하락해 있던 시점에 MBTI 분석은 감정을 정리하고 나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고민은 해결보다도 위로 자체에 더 큰 의미가 있을 수 있다.



TV에서 연예인들이 누군가를 만날 때 서로의 MBTI로 인사를 하는 것이 유치해 보였는데  

이제는 서로의 MBTI로 인사를 나누는 것이 안부를 묻듯 당연시되는 날이 오지 않을까 상상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뭐 먹지 할 때 김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