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Apr 20. 2021

두려움 없는 조직 문화 만들기

< 2021 인사이트 리포트 Vol.2>

안녕하세요, 플래티어입니다.


오늘 (4월 20일) 플래티어에서는 지난번 "검색에서 검색 추천으로, 검색 패러다임의 확장"이라는 주제를 다룬 인사이트 리포트 1호에 이어 "두려움 없는 조직 문화 만들기"라는 주제로 인사이트 리포트 2호를 발간했습니다. 


팀원들이 침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팀원들이 침묵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어떻게 하면 팀원들이 자기 의견과 아이디어를 자발적이고 솔직하게 얘기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이번 리포트에서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기존 산업화 시대와는 다른 지식노동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새로운 기술들, 그리고 기존 세대와는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진 MZ 세대가 만들어내는 비즈니스 환경은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결정타에 의해 조직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의 혁신은 더더욱 생존을 위해 필수이고, 조직이 혁신하기 위해서는 그런 혁신을 가능하게 만드는 조직 문화가 근간을 이루고 있어야만 합니다. 조직이 지속 가능한 혁신을 이루기 위한 협업의 문화, 실패를 통해 배우는 학습의 문화는 신뢰와 안전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에이미 에드먼슨 교수가 연구하고 널리 알린 "심리적 안전감(Psychological Safety)"은 인간관계의 위험으로부터 근무 환경이 안전하다고 믿는 마음으로, 조직이 혁신하기 위해 조직 문화의 밑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번 인사이트 리포트에서는 두려움 없는 심리적으로 안전한 조직 문화를 만드는 것이 왜 필요한지와

심리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현실적인 실천 방법을 소개합니다.



>> 인사이트 리포트 Vol.2 다운받기


2021 인사이트 리포트 Vol.2
매거진의 이전글 온·오프라인 연결에서 통합으로 OMO 시대로의 전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