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Sep 21. 2022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6가지 전략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X)’은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기업에 있어서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자, 글로벌 무대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생존전략이 되었죠.


출처=픽사베이(Pixabay)


하지만 디지털 전환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한 방향성과 전략이 제대로 수립된 조직의 구성원들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빠르게 자신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실행하기 위한 전략과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으로 향하는 6가지 전략]



#1.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의미 정의(定義)하기

디지털 전환에 대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정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의미와 그 방법은 기업마다 천차만별이라는 얘기이죠. 그만큼 디지털 전환을 수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이 지향하는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정의를 명확히 하세요. 또한 왜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지, 이를 실행할 경우 어떤 혁신을 가져올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고민 과정에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 기업이 속한 산업군과 해당 산업의 성숙도

경쟁사

타겟 고객

가치사슬 (Value Chain)

도전 과제와 문제점



#2. 기업의 현황 파악하기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실행 이유에 대해 결론을 내렸다면, 다음으로 현재 기업이 처한 상황과 여건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5가지 지표로 분류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기업 리더십과 전략

   ① 디지털 전환을 위한 당사 전략이 있습니까? 있다면 이를 구체화시킬 계획이 있나요?

   ② 디지털 전환 관련 비용을 얼마나 예상하십니까?

   ③ 디지털 전환을 위한 출발점이 무엇입니까?


2) 기술

   ① 현재 활용 중인 기술과 플랫폼은 어떤 것이 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 중입니까?

   ② 기술 업데이트 전담 부서가 있습니까?

   ③ 기술 고도화를 위한 아이디어가 있나요?

   ④ 미래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요?


3) 운영

   ① 우리의 운영 프로세스는 효율적입니까? 그렇지 않다면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있습니까?


4) 데이터 관리

   ① 데이터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까?

   ②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까? 있다면 어떤 종류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까?

   ③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까?


5) 고객 경험

   ① 우리는 고객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고, 충분한 노력을 기울입니까?

   ② 우리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려고 하나요?

   ③ 고객과 대면할 수 있는 채널은 몇 개입니까? 


출처=클립아트코리아



#3. 경영진(리더) 참여시키기

디지털 전환 과정에 있어 경영진(리더) 참여 여부는 매우 중요하며, 이 ‘한 끗 차이’로 디지털 전환의 성패가 좌우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유연한 조직 구성과 단순화된 의사결정 체계 마련이 핵심 성공 요소인데, 이러한 기업으로 탈바꿈하려면 경영진의 적극적인 리더십과 비즈니스 운영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맥킨지앤컴퍼니에 따르면, 디지털 전환을 위해 최고디지털책임자(CDO)를 채용하는 등 의사결정권자 혹은 고위급 임원의 참여를 독려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디지털 전환에 성공할 가능성이 1.6배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McKinsey & Company, 2018)



#4. DX를 위한 기업 문화 조성하기

사실 디지털 전환 추진 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 문화’입니다. 민첩하고 유연하게 도전적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할 수 있는 문화가 뒷받침되어야 성과 창출이 가능하죠. 그리고 이러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부합하는 리더가 필요하고, 그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전사적인 변화관리는 리더 혼자 할 수 없습니다. 리더와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중간 허리와 구성원 단’이 있어야 가능하죠. 기업 구성원 전체의 동참과 믿음, 인내가 있을 때 디지털 전환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는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디지털 전환도 결국 ‘기술’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는 것입니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5.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적 자원을 확보하기

디지털 전환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존 운영 방식을 혁신하는 전략인 만큼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능력 등 디지털 역량과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 업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는 데에 반해 디지털 분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글로벌 컨설팅회사 ‘Prophet’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31%가 디지털 전환 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으로 ‘기술과 전문지식의 부족’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기업 내부에서 디지털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 외부의 고급 인재를 영입하거나, 기술 파트너와 협력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겠죠.


단, 인재 확보 시 고려해야 할 자질이 있는데요.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 주저함이 없고,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개방적이어야 하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비즈니스를 받아들일 자세가 갖춰져야 합니다.



#6. 올바른 기술을 활용하라

생각보다 많은 수의 기업들이 기술을 활용하기 전에 정말 해당 기술이 필요한지, 기술을 통해 무엇을 얻어내려고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습니다. 이는 곧 돈과 시간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죠.


이러한 실수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 질문에 대해 답변해보세요.


첫째, 지금 투자하는 기술이 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과 맥을 같이 하고 있나요?


둘째, 그 기술이 우리 기업의 공백을 메울 수 있나요?


이 두 가지 질문에 모두 ‘Yes’라고 답을 할 수 있다면, 해당 기술은 우리 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에 매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디지털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과 그 방법에 대해 짚어보았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이 아닌, 그 의미와 기대하는 바를 명확하게 하고, 기업의 현재 상황에 맞춰 적절한 전사적 지원과 전문 지식, 나아가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된다면 만족스러운 디지털 전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로 전환하는 전체 여정에서 플래티어가 여러분의 좋은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디지털 전환 수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데브옵스(DevOps)와 협업(Collaboration) 플랫폼의 컨설팅, 설계, 구성, 운영 뿐 아니라 솔루션 제공 및 교육까지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아틀라시안(Atlassian), 퍼포스(Perforce), 클라우드비즈(CloudBees), 트리센티스(Tricentis), 하시코프(HashiCorp), SAP 등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최신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플래티어의 데브옵스 플랫폼 (출처=플래티어)


플래티어가 제공하는 데브옵스/협업 플랫폼은 기업의 조직과 프로세스 등 일하는 방법과 환경을 변화시킴으로써 기업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합니다. 기업에 최적화된 데브옵스 환경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에 더해 채팅이나 화상회의 같은 기능부터 작업관리, 문서관리, 고객의 소리(VOC) 등의 기능을 갖춘 협업 플랫폼으로 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촉진하는데 맨 앞장에 서고 있습니다.


플래티어의 협업 플랫폼 (출처=플래티어)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기존 아날로그에서 경쟁하던 많은 기업은 이제 소프트웨어 중심의 디지털 시장으로 경쟁 환경을 옮기고 있다”며, “플래티어는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글로벌 솔루션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디지털 전환을 계획하고 진행 중인 기업 고객들에게 최적의 데브옵스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안하는 리딩 기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 플래티어의 디지털 전환 사업이 궁금하시다면?




[참고자료]


1. Unosquare (2020.4.27), “5 Steps To Create A Successful Digital Transformation Strategy”,


2. Factory.dev (2021.8.17), “How to begin your digital transformation journey in 8 steps”,



매거진의 이전글 조직 문화 혁신, 애자일을 통해 실현하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