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Feb 13. 2023

['23.2.13]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이봉교이커머스 마케팅을 위한 고객 분석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2)


지난번 칼럼에서 8단계 중, [1]과제 설정과 [2]고객 이미징에 대해 알아보았다. 3단계에서는 관찰할 고객 대상을 정하게 되는데, 바꾸어 말하면 전 단계에서 정의한 사용자의 행동이나 특징을 정하는 것과 같다. 앞서 이야기한 '낮은 재구매율'이라는 문제점을 과제로 설정하고 고객 이미징 단계를 진행한 경우, 이는 '재구매율이 낮은 고객'을 대상으로 정의했음을 의미한다…


출처=어패럴뉴스



 일본은 줄줄이  닫는데국내선 백화점 '승승장구?


일본의 대표적 백화점들이 줄줄이 문을 닫고 있다. 일본 시부야의 상징 '도큐백화점'이 1월말 문을 연 지 55년만에 문을 닫았다. 훗카이도 오비히로시의 후지마루백화점도 122년의 역사를 뒤로 하고 폐점했다. 국내 백화점의 지난해 연간 판매액이 통계작성 이후 처음으로 대형마트를 앞선 것과 대조적이다…


출처=머니투데이



 유통채널 순위 바뀐다대형마트 넘어선 편의점


급격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축소가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편의점 상품이 외식물가 상승의 대체재로 자리 잡으며 편의점은 ‘불황에 강한 유통채널’이라는 수식어까지 달고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중이다…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지난해 6월 이후 급격한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으로 전반적인 소비 둔화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편의점은 오히려 불황에 강한 채널이라는 점에서 우려는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출처=EBN



 [이커머스 지각변동 ②] 다함께 성장하던 시대는 끝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펜데믹은 우리 일상에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배송을 앞세운 이커머스의 급성장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다르다. 호황이던 시기와 달리 엔데믹 전환 이후 오프라인 수요가 늘면서 성장세가 둔화된 모습이다. 올해 이커머스업계는 각자의 생존전략으로 새판짜기에 돌입하고 있다…


출처=서울와이어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23.2.10]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