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Mar 03. 2023

[3월 1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요즘 이커머스 업계의 대세는 인공지능(AI)과 숏폼 콘텐츠인 것 같습니다.

심지어 챗GPT가 이제 모바일 메신저에도 들어온다고 하는데요. 

등장 후 글로벌 돌풍을 일으키며 전 세계 챗봇 시장을 선점한 챗GPT의 확산세가 정말 무섭습니다.

이번 한 주도 마무리 잘 하시고,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IT/이커머스 업계 이슈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이커머스 업계에서 존재감 높이는 '숏폼' 콘텐츠

 

이커머스 업계가 '숏폼' 형식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고 나섰다. 짧은 동영상 형식인 숏폼이 상품의 홍보와 제품 설명은 물론이고 생생한 리뷰를 담기에도 적합하다고 판단해서다. 비대면으로 거래가 이뤄지는 이커머스의 특성상 보다 자세하면서도 생동감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이커머스 영역에서 숏폼의 존재감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출처=파이낸셜뉴스



 챗GPT가 메신저 친구로... 생성AI 영역은 무한 확장 중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가 이제 모바일 메신저에도 들어온다. 사람 친구를 추가하듯 메신저에 챗GPT를 추가하고 일상적으로 대화를 나누게 되는 것이다. 등장 후 세계적 돌풍을 일으키며 글로벌 챗봇 시장을 선점한 챗GPT가 빠르게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출처=한국일보



 쿠팡, 작년 반기 나홀로 흑자… 고민 커진 이커머스 업계


“쿠팡만 웃었다”

쿠팡의 지난해 실적에 대한 유통업계의 대략적인 평가다. 쿠팡이 지난해 하반기 기준 흑자를 기록하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고민이 커져가고 있다.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이 모두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쿠팡만이 유일하게 반기 기준 흑자전환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출처=뉴데일리경제



 테크기업들, 오픈채팅·커뮤니티 확대하는 이유는


네이버는 오는 8일부터 열리는 야구 국제대회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를 온라인 생중계하면서 ‘오픈톡’을 통해 한국팀 응원전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픈톡은 네이버 이용자들이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수다를 떠는 일종의 채팅방으로, 작년 9월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처=조선일보



 '챗GPT에 위기감' 구글, 유튜브에도 생성형 AI 기능 도입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 AI가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챗GPT' 따라잡기에 나선 구글이 유튜브에도 AI 기능을 탑재하기로 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닐 모한 유튜브 신임 최고경영자, CEO는 현지 시간 1일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앞으로 몇 달 내에 AI 생성 기능을 통해 동영상에서 가상으로 옷을 갈아입거나 SF 같은 배경을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출처=YTN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23.2.24]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요 트렌드 이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