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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Apr 19. 2021

[온사이트 마케팅]
충성고객은 매출을 춤추게 한다! ①

우리 쇼핑몰의 마케팅 목표는 방문 고객의 성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운영 초기 신규 고객의 유입이 높을 때에는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첫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재방문하는 고객이 많을 때에는 어떤 마케팅 목표를 가지고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바로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충성 고객이란 반복적으로 구매 활동을 할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거나 적극적으로 추천할 의향이 있는 고객을 말합니다.


재방문 고객을 우리 쇼핑몰의 충성고객으로 만들어 고객이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구매를 하고, 주위에 우리 쇼핑몰이나 상품을 적극적으로 추천하며, 경쟁 쇼핑몰에 넘어가지 않고 지속적으로 우리 쇼핑몰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우리 쇼핑몰에 충성고객이 많을수록 좋은 점은 무엇일까?



첫째, 매출 및 구매 전환율이 증가합니다. 

충성 고객은 신규 고객보다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특히, 신규 고객보다 더 많이 구매할 확률을 가지고 있어 객단가 상승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충성 고객이 많을수록 우리 쇼핑몰의 매출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둘째, 유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 쇼핑몰을 잘 아는 고객을 유입시키는 유입 비용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약 7배 낮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우리 쇼핑몰을 좋아하는 고객은 낮은 유입 비용으로 망설임 없이 우리 쇼핑몰로 들어와 물건을 탐색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셋째, 자발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공유합니다. 

충성 고객은 주위에 우리 쇼핑몰이나 상품을 알리는 일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이들 중 소셜 미디어를 보유한 충성 고객이 있을 경우, 또 다른 마케팅 채널 역할을 하여 극대화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넷째, 충성 고객은 가격이나 이벤트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습니다. 

우리 쇼핑몰의 충성 고객은 경쟁 쇼핑몰의 가격이나 이벤트에 쉽게 마음을 변경하거나 외면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기 때문에 충성 고객을 위한 로열티 마케팅은 더욱 더 중요하겠죠?



# 방문 고객의 충성도는 어떻게 창출할까?


고객 충성도는 구매주기의 각 단계에서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구매주기는 아래와 같이 5단계에 걸쳐 이루어지는데요. 

3단계에서 5단계를 반복하는 고객이 바로 진정한 충성 고객이 됩니다~!



구매주기의 3단계에서 5단계를 거치는 접점에서 고객에게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어떨까요?

단순 구매와 이탈하는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확률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요?


온사이트(On-Site) 마케팅에서는 구매주기 단계의 접점마다 실시간 타겟팅을 통해 마케팅 대상인 고객을 결정하고, 이들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것은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 


플래티어가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 '그루비'를 활용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온사이트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2회에 걸쳐 단순 구매자를 ‘충성 고객’화하는 7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각 단계별로 그루비의 온사이트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편으로 이동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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