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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ul 28. 2023

인공지능, 마케팅과 만나다 (2)

지난 편에서는 마케팅 분야에서 인공지능(AI)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내용과 마케팅에 AI를 활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AI가 마케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가 어떻게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다양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아직 1편을 읽지 않으셨다면?





|인공지능, 마케팅 현장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그렇다면 마케팅 현장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먼저 AI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개인화된 온라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 방문 고객은 자신의 독특한 취향에 맞춰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고, 매장 직원과 대화하지 않고도 원하는 상품을 AI 서비스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인간보다 훨씬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고객에게 개인화된 상품을 추천할 수 있는데요. 딥러닝·머신러닝 등 다양한 AI 알고리즘을 토대로 단순 추천을 넘어, 고객 개개인별 선호와 취향 및 행동 등을 반영한 맞춤형 상품을 추천할 수 있죠. 


그리고 AI는 A라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다음 단계에 어떠한 상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은 지 예측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럼 마케터는 고객이 관심있어 하는 상품 카테고리 등을 알 수 있고, 이를 활용해 해당 카테고리를 취급하는 브랜드를 자사 플랫폼에 입점시키기 위한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은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기도 하죠.


이처럼 AI 기술은 마케팅 활동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인데요. 특히 AI 기반의 개인화 마케팅은 최근 이커머스 업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AI 활용 방안 중 하나입니다. 고객들은 모두 저마다의 행동 및 구매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는 반드시 고객 개개인의 속성과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와 고객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루비, 성공적인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위한 선택


AI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새로운 기회를 마련하려면 AI 기술에 대한 이해와 경쟁력 확보는 물론, 차별화된 고객 경험까지 제공할 수 있는 AI 기반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기업 ‘플래티어’는 이커머스 비즈니스 특성에 따른 고도화된 개인화를 지원하는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루비는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기술과 AI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세그먼트 타겟팅, 온/오프사이트 메시징, 상품 추천, 성과 최적화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개인화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통합 제공하고 있죠.


그루비 주요 서비스 (출처=플래티어)


이 같은 그루비의 개인화 마케팅 기능은 국내 다양한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는데, 롯데홈쇼핑, 신한카드, hy, 케이카, 휠라 등 300여 개 고객사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 패션 온라인 쇼핑몰인 P몰은 그루비의 ‘개인화 타겟팅’ 기능을 활용한 오프사이트 메시지 캠페인을 이용해 3,838%라는 높은 ROAS(발송 비용 대비 매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요. P몰은 그루비를 활용해 자사 고객의 속성, 상황 등 다양한 고객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타겟팅한 후 각 유형의 그룹에 구매를 유도하는 적절한 메시지를 발송했습니다.


예를 들어 A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거나 A 브랜드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기만 하고 구매를 망설이고 있는 고객군에게 메시지가 발송되도록 타겟팅 세그먼트를 나눈 것이죠. 또한 ‘선착순 구매 사은품 증정’이라는 문구를 사용함으로써 시간적인 긴박감을 조성해 고객의 참여를 극대화하였습니다. 


국내 패션 온라인 쇼핑몰 P몰의 캠페인 시나리오 및 성과 (출처=플래티어)


P몰 카카오톡 메시지 예시 (출처=플래티어)


또 다른 사례를 알아볼까요?


다양한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는 S사에서는 그루비의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를 활용해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했는데요.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는 사이트 방문 고객의 다양한 행동을 수집,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구매 가능성을 확률 구간별로 예측하는 방법론입니다. 구매 가능성이 높을수록 5구간, 낮을수록 1구간으로 예측하죠. 덕분에 구매 확률이 높은 고객만을 골라 캠페인 또는 프로모션을 진행, 마케팅 집행 비용을 절감하면서 이익은 높일 수 있습니다. 


그루비의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 기능 (출처=플래티어)


S사는 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 캠페인을 모두 진행했습니다. 


우선 그루비 AI가 분류한 구매 확률 구간과 고객 성향이 맞는지 알아보기 위해 온사이트로는 구매 확률 1구간부터 5구간에 걸쳐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메시지를 노출했습니다.


구매 확률 구간을 20점으로 구분해 5개 세그먼트로 나눠 효용성을 검증한 결과, 구매 확률이 61~80점에 속하는 4구간 타겟 고객의 클릭 전환율은 26%로 나타났습니다. 81~100점에 속하는 5구간 타겟 고객의 클릭 전환율은 이 보다 훨씬 높은 42.15%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10일에 걸쳐 진행된 온사이트 캠페인에서 4구간의 주문 전환율은 최대 2.43%, 5구간의 주문 전환율은 최대 3.9%를 기록하며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의 효용성을 입증했습니다.


검증된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 성과를 바탕으로 S사는 카카오톡 친구톡으로 오프사이트 캠페인도 진행했는데요. 구매 확률이 3구간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시크릿 할인 쿠폰 혜택을 안내하는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더 많은 타겟 고객이 메시지에 반응하길 유도하고자 ‘단 하루만 사용할 수 있는 시크릿 혜택’이라는 긴박감도 추가했습니다. 


패션 브랜드 S사의 그루비 도입 성공 사례 (출처=플래티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는 온사이트보다 오프사이트에서 더 높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구매 확률 점수가 61점~80점인 4구간에 해당하는 타겟 고객의 성과가 두드러졌습니다. 구매 확률 4구간의 클릭 전환율은 31%로, 발송 비용 대비 매출 성과가 2,294%에 달했습니다.


그루비의 구매 확률 AI 세그먼트를 통해 평소라면 지나쳤을지도 모르는 고객을 매출로 전환했을 뿐만 아니라 메시지 효용성과 고객 반응을 함께 확인한 셈입니다.


이처럼 그루비를 활용하면 동일한 마케팅 비용으로 구매 가능성이 높은, 보장된 고객만을 타겟으로 하여 전환율을 개선하는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구매 가능성이 낮은 고객을 노려 구매 가능성 자체를 높이는 마케팅 캠페인도 할 수 있죠.


이 밖에도 그루비는 고객의 최근 방문(Recency), 방문 빈도(Frequency), 구매 금액(Monetary) 등의 지표를 중심으로 이커머스 고객을 10가지 세그먼트로 분류하는 ‘RFM’ 기능과 고객 속성·행동·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60여 가지의 조건을 조합해 원하는 고객 집단을 타겟팅할 수 있는 ‘룰 세그먼트’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루비는 이 같은 개인화 타겟팅 기능 뿐만 아니라 특정 고객에게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 선호와 취향에 맞는 개인화 상품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개인화 캠페인 성과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마치며


글로벌 리서치 기관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AI 마케팅 시장 가치는 2023년 274억 달러에서 2028년 1,075억 달러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처럼 마케팅 영역에서 AI가 차지하는 비중과 역량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은 AI가 본인들의 업무를 대체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죠. 물론 AI가 마케터 역할을 어느정도 대신할 수는 있겠지만, 능력 있는 마케터라면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머신러닝 및 딥러닝 등 AI 기술을 이용해 경쟁에서 앞서 나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AI는 마케팅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존재가 되었고 마케팅 외에 다른 비즈니스 영역에서도 AI 활용은 증가하고 있으니까요.


AI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그루비를 찾아주세요!



>> 그루비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참고자료]


*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rketing Benchmark Report: 2023, Influencer Marketing Hub, 23.02.22

https://influencermarketinghub.com/ai-marketing-benchmark-report/


* 마케팅에 AI를 접목하라, AI타임스, 22.06.24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45363


* How to Use AI in Marketing, PR News.io, 21.12.16

https://prnews.io/ko/blog/how-to-advantage-of-ai-in-marketing.html


* How to Use AI for Marketing, Levity, 22.12.07

https://levity.ai/blog/how-to-use-ai-for-marketing-benefits-ex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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