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래티어 PLATEER Sep 22. 2023

[9월 3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이커머스이단아에서 주인공으로다음 스텝은


19일 업계에 따르면, 이커머스는 엔데믹 시대 도래에도 유료 멤버십 기반의 충성고객 록인, 카테고리 전문화·다변화, 물류망 강화 등의 전략으로 소비 트렌드를 지속 이끌고 있다. 특히, 3고 현상(고물가·고금리·고환율) 장기화, 오프라인 수요 증가, 온라인 산업 둔화세 등으로 온라인 산업의 ‘피크아웃’(정점 도달 후 상승 둔화) 우려가 커졌지만, 수익성 중시 전략을 통해서 내실을 강화하고 있다…


출처=매일일보



 "복잡한 질문도 OK"…네이버 AI검색 ''


‘요리 초보가 추석 때 쉽게 만들 수 있는 명절 음식은 뭐가 있을까? 재료는 어디에서 사는 게 합리적이지?’ 

복잡한 질문을 건네도 4~7초 만에 검색 결과를 분석하고 답변을 시작한다. 전, 잡채, 불고기를 제시하면서 이들 레시피와 재료 구매처를 찾아준다. 온라인 주문이 가능한 링크도 제시한다. 네이버가 20일 공개한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큐:’의 힘이다…


출처=한국경제



 결국 IPO 미뤄진 11번가앞날은?


연내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를 준비해 온 11번가의 계획이 사실상 불발되면서 다음 행보에 관심이 모인다. 11번가는 상장 시기가 미뤄질 뿐 상장 자체는 계속해서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추석 전후로 향후 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출처=아이뉴스24



✔ "직접 체험하세요"… 오프라인으로 나오는 이커머스


이커머스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소비자와 접점을 넓히고 있다. 엔데믹 이후 오프라인 체험 수요가 커지면서 상품을 직접 볼 수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섰다…


출처=머니S



 반드시 머물게 해라… 네이버·카카오 이유 있는 ‘소셜 기능’ 강화


수요 침체로 실적 악화를 겪는 ‘네카오’(네이버+카카오)가 ‘소셜 기능’ 강화에 힘을 싣고 있다. 이용자들이 ‘좋아요’와 댓글을 편하게 달 수 있게 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일상 공유기능을 새로 탑재했다. 초점은 ‘체류시간’이다…


출처=국민일보



 흔들리는 '유통 투톱롯데·신세계…'쇄신·혁신'만이  


국내 유통업계의 지각변동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롯데·신세계가 대대적 혁신에 나섰다. 신세계그룹은 '신상필벌'의 원칙으로 대표이사의 40%를 교체하는 초강수를 뒀고, 롯데쇼핑도 구체적인 성과 목표치와 혁신 대원칙을 발표하는 등 생존과 반전을 위한 쇄신 바람이 불고 있다…


출처=CBS노컷뉴스




[플래티어 브런치 구독하고 IT / 이커머스 / 디지털 전환 소식 받아보세요]

* 플래티어 홈페이지
* 플래티어 페이스북
* 플래티어 브런치
* 플래티어 유튜브
* 플래티어 링크드인
* 플래티어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9월 2주] 플래티어가 선정한 주간 트렌드 레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