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Sprout 조사결과
안녕하세요, 브런치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해시태그(Hashtag, #)'에 대해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나와 소개하려고 합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브랜드/유통업체에겐 필수사항인데요.
소셜미디어에서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면, 검색이 용이해지고 홍보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무조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홍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퀵스프라우트(QuickSprout)의 서베이 결과를 바탕으로 여러분들께 해시태그의 정의와 기대효과, 좋은 해시태그는 무엇이며 효과적인 해시태그 사용 개수와 그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시태그란 콘텐츠를 카테고리화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태깅 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SNS에서 해시태그(#) 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기입하면, 그 단어를 검색했을 때 동일한 해시태그로 태깅된 콘텐츠를 모두 모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팔로어 확보 : 해시태그만 잘 활용해도 몇 일만에 수 천명의 팔로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팔로어에게 지속적으로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잊으면 안되겠죠?
2) 신뢰와 평판 획득 : 팔로어들에게 트렌디한 주제를 계속 던진다면, 대중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정보 수집 : 대중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알고 싶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잠재 팔로어들이 언젠가는 충성도 높은 팔로어로 전환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시태그가 너무 길거나 모호하면, 안 쓰니만 못할 것입니다. 또 너무 흔한 해시태그여도 다른 콘텐츠에 묻히겠죠.
효과적인 해시태그는 1) 간결하고 2) 흔히 쓰이는 일상적인 구어체여야 하며 3)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자, 해시태그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는데, 팔로어 1,000명 당 해시태그 개수 별 반응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0개의 해시태그 : 18%
1개의 해시태그 : 29%
2개의 해시태그 : 41%
3개의 해시태그 : 39%
4개의 해시태그 : 31%
5개의 해시태그 : 43%
6개의 해시태그 : 33%
7개의 해시태그 : 30%
8개의 해시태그 : 39.5%
9개의 해시태그 : 49.5%
10개의 해시태그 : 22%
11개의 해시태그 : 79.5%
해시태그가 11개가 되니, 1,000명 중 8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반응을 했네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가 2~9개까지일 때, 팔로어의 30% 이상이 게시물에 반응을 보이는데요.
다만, 흥미로운 점은 오히려 해시태그가 10개일 때는 반응비율이 22%로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처음 페이스북이 해시태그를 활용했을 때 얻는 효과는 미미한 편이었습니다.
해시태그 없이 포스팅했을 때 게시물 도달률은 1.3%였으나, 오히려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할 경우엔 0.8%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해시태그 개수 별 게시물 당 평균 반응 수는 하기처럼 변화하였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인스타그램보다 페이스북의 해시태그 효과는 그리 높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해시태그 1-2개의 반응 수 : 평균 593개
해시태그 3-5개의 반응 수 : 평균 416개
해시태그 6-10개의 반응 수 : 평균 307개
해시태그 10개 이상의 반응 수 : 평균 188개
해시태그 활용이 많지 않은 페이스북의 경우, 1~2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많은 반응을 얻었네요.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활용하지 않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인게이지먼트 (클릭수, 리트윗수, 좋아요 수, 답변 수)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몇 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유도할까요?
트위터에서는 1~2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무려 21% 가량 인게이지먼트를 상승시켰는데요. 오히려 2개 이상의 해시태그는 평균 17%의 인게이지먼트 감소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해시태그를 단 트윗의 40%는 리트윗을 얻는데 반해, 해시태그 없는 트윗은 25%만이 리트윗을 기록했습니다.
오늘 안내해드린 해시태그의 개수도 중요하지만, 해시태그가 게시된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인지도 중요하겠습니다.
서베이 내용 참고하셔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