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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ul 07. 2021

소셜미디어에서의 효과적인
해시태그(#) 개수는?

QuickSprout 조사결과

안녕하세요, 브런치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해시태그(Hashtag, #)'에 대해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나와 소개하려고 합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브랜드/유통업체에겐 필수사항인데요.


소셜미디어에서 해시태그를 잘 활용하면, 검색이 용이해지고 홍보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시태그를 무조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홍보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오늘은 퀵스프라우트(QuickSprout)서베이 결과바탕으로 여러분들께 해시태그의 정의와 기대효과, 좋은 해시태그는 무엇이며 효과적인 해시태그 사용 개수와 그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시태그는 무엇일까요?


해시태그란 콘텐츠를 카테고리화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태깅 시스템입니다. 

사용자가 SNS에서 해시태그(#) 기호 뒤에 특정 단어를 기입하면, 그 단어를 검색했을 때 동일한 해시태그로 태깅된 콘텐츠를 모두 모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시태그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팔로어 확보 : 해시태그만 잘 활용해도 몇 일만에 수 천명의 팔로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팔로어에게 지속적으로 관련성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잊으면 안되겠죠?


2) 신뢰와 평판 획득 : 팔로어들에게 트렌디한 주제를 계속 던진다면, 대중들에게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정보 수집 : 대중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이 알고 싶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면, 잠재 팔로어들이 언젠가는 충성도 높은 팔로어로 전환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해시태그란 무엇일까요?


해시태그가 너무 길거나 모호하면, 안 쓰니만 못할 것입니다. 또 너무 흔한 해시태그여도 다른 콘텐츠에 묻히겠죠. 

효과적인 해시태그는 1) 간결하고 2) 흔히 쓰이는 일상적인 구어체여야 하며 3) 차별화되어야 합니다.





자, 해시태그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해시태그는 몇 개가 적당할까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최대 30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수 있는데, 팔로어 1,000명 당 해시태그 개수 별 반응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0개의 해시태그 : 18%

1개의 해시태그 : 29%

2개의 해시태그 : 41%

3개의 해시태그 : 39%

4개의 해시태그 : 31%

5개의 해시태그 : 43%

6개의 해시태그 : 33%

7개의 해시태그 : 30%

8개의 해시태그 : 39.5%

9개의 해시태그 : 49.5%

10개의 해시태그 : 22%

11개의 해시태그 : 79.5%




해시태그가 11개가 되니, 1,000명 중 800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반응을 했네요!

인스타그램의 해시태그가 2~9개까지일 때, 팔로어의 30% 이상이 게시물에 반응을 보이는데요. 

다만, 흥미로운 점은 오히려 해시태그가 10개일 때는 반응비율이 22%로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2. 페이스북


처음 페이스북이 해시태그를 활용했을 때 얻는 효과는 미미한 편이었습니다.

해시태그 없이 포스팅했을 때 게시물 도달률은 1.3%였으나, 오히려 해시태그와 함께 포스팅할 경우엔 0.8%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해시태그 개수 별 게시물 당 평균 반응 수는 하기처럼 변화하였는데요.

그래도 여전히 인스타그램보다 페이스북의 해시태그 효과는 그리 높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해시태그 1-2개의 반응 수 : 평균 593개

해시태그 3-5개의 반응 수 : 평균 416개

해시태그 6-10개의 반응 수 : 평균 307개

해시태그 10개 이상의 반응 수 : 평균 188개



해시태그 활용이 많지 않은 페이스북의 경우, 1~2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많은 반응을 얻었네요.



3. 트위터


트위터에서 해시태그를 활용하면, 활용하지 않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인게이지먼트 (클릭수, 리트윗수, 좋아요 수, 답변 수)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높은 인게이지먼트를 유도할까요?


트위터에서는 1~2개의 해시태그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무려 21% 가량 인게이지먼트를 상승시켰는데요. 오히려 2개 이상의 해시태그는 평균 17%의 인게이지먼트 감소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해시태그를 단 트윗의 40%는 리트윗을 얻는데 반해, 해시태그 없는 트윗은 25%만이 리트윗을 기록했습니다. 





오늘 안내해드린 해시태그의 개수도 중요하지만, 해시태그가 게시된 콘텐츠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것인지도 중요하겠습니다.


서베이 내용 참고하셔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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