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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ul 22. 2021

마테크는 무엇일까_경험이 달라지는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 수장이신 이봉교 이사님께서 마테크(Martech)의 3가지 포인트를 비롯하여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의 탄생 배경과 특징 및 향후 전략 등에 대해 자세하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아래는 전체 기사에서 일부만 발췌한 것입니다. 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단 링크를 클릭해서 봐주세요~!





마테크는 무엇일까...

"경험이 달라지는 마케팅을 제공합니다"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 이봉교 이사 인터뷰


여기 10년 동안 5200%가 넘는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마테크. 마케팅(Marketing)과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결합한 마테크 시장은 관련 솔루션만 해도 2020년 글로벌 기준 8000개가 넘습니다.


하지만 의문이 듭니다. 과연 무엇이 마테크일까요? 지금까지의 마케팅과는 무엇이 다른 것이며, 왜 중요하다고 할까요? 또 어떤 기술이, 어떻게 쓰인다는 것일까요? 디지털 플랫폼 기업 플래티어 그루비 사업부 이봉교 이사를 만나 마테크의 정체와 마케팅에서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의 역할에 대해 물었습니다.





Q. 우선 마케팅과 테크놀로지의 결합인 '마테크'가 중요해진 이유가 궁금하다.


마테크는 방법론적인 측면이 있다. 마케팅의 방법에 있어 아무래도 기술과 접목되는 점이 강하다 보니 마테크라는 이름으로 강조되는 것 같다. 예전에는 브랜딩 위주의 마케팅이었다면, 최근에는 정량적인 지표와 이를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이 주목 받으면서 마테크가 강조되기 시작했다.



Q. 그렇다면 마테크의 특징이 무엇인가?


첫번째는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이다. 감성적 마케팅 접근이 아니라면, 마케팅은 데이터에 기반해야 한다.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핸들링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두번째는 실시간성이다. 마케팅 타이밍이라고 볼 수 있는데, 기존의 매스미디어 마케팅 같은 경우, 시즌이나 붐업 등 이른바 뜨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하지만 최근의 개인화 마케팅, 특히 이커머스 마케팅에서는 예상 구매자가 쇼핑몰 사이트에서 상품을 검색하는 그 순간이 마케팅이 필요한 타이밍이다. 그 사람이 관심을 보인 시점으로부터 피드백이 전달되는 간격이 짧으면 짧을수록 마케팅 효과는 좋다...(중략)



이하 원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출처=테크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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