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이커머스 업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란 무엇이며, 주요 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플래티어'가 보유한 컴포저블 커머스 전략과 이러한 전략의 중심점에 서 있는 D2C 이커머스 솔루션 '엑스투비(X2BE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플래티어는 제조사·브랜드를 위한 D2C(Direct to Consumer) 이커머스 솔루션 ‘엑스투비(X2BEE)’를 통해 고객의 요건에 따라 맞춤형으로 자유롭게 결합시킬 수 있는 컴포저블 커머스를 지향하며, 고객사의 독자적 및 맞춤형 D2C 서비스 구축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물류, PG, 보안 등 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이 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R&D를 추진 중입니다.
세부 실행 계획으로 플래티어는 올해 플랫폼 요소 중 검색엔진 및 MSA(Micro Service Architecture)* 구조와 관련된 데이터 동기화를 위해 엑스투비 제품 라인업을 확장한 ‘엑스투비_AI서치’, ‘엑스투비_ETL’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챗GPT’를 활용해 챗봇, 상담관리, 상품 Q&A 등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 MSA 기반의 설계는 유연하고 독립적인 서비스 개발·운영·배포를 가능하게 해 이커머스 시스템의 자유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엑스투비는 컴포저블 커머스를 지향하는 플래티어의 솔루션 설계 원칙인 ‘CHAMP’를 적용하여, 신속성/유연성/가용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CHAMP는 ①Cloud Native(클라우드 네이티브) ②Headless Commerce(헤드리스 커머스) ③AI Connected(AI 커넥티드) ④MSA Oriented(MSA 오리엔티드) ⑤Practice Based(프랙티스 베이스드)를 의미하는데요.
C – 엑스투비는 클라우드 환경에 친화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때문에 App 서비스 개선 속도, 개발·운영간 업무 속도, IT 이식성과 유연성, 서비스 안정성과 스케일링 용이성 등을 개선하여 고객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H –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를 분리하는 헤드리스 커머스 방식이 적용되어 새롭게 혹은 변경해야 하는 개발에 대해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A – 플래티어의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의 AI 엔진을 연계하여 세그먼트 타겟팅, 개인화 상품 추천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밖에 마케팅, 세일즈, 공급망 관리, 웹사이트 개선 분야 등에 활용할 수 있는 API 기반의 다양한 외부 AI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M – MSA 기반으로 설계된 엑스투비는 시장 대응이 필요한 서비스 단위별로 신속한 개발·배포·확장이 가능해 세분화된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이커머스 운영 고객의 시스템 관리 자유도를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P – 엑스투비는 플래티어의 풍부한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경험과 지속적인 R&D 및 AI 기술을 통합하여 개발한 이커머스 솔루션입니다.
이처럼 플래티어만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엑스투비는 합리적인 투자 비용과 짧은 구축 기간, 최신 기술력을 기반으로 자사몰 구축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합니다.
엑스투비는 기업 규모에 따른 타입별 솔루션 지원이 가능하며, 특히 높은 안정성과 확장성을 필요로 하는 엔터프라이즈급 비즈니스의 요구사항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엑스투비는 기술 우수성과 품질 안정성 및 신뢰성을 인정받아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굿소프트웨어(GS) 품질인증 1등급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엑스투비 솔루션을 활용하는 개발자 및 파트너를 위한 ‘테크허브(TechHub)’도 오픈했는데요. 이커머스 플랫폼 생태계를 선도하는 구심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테크허브는 엑스투비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 문서와 온라인 기술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헤드리스 커머스 구현을 위한 API를 명시합니다. 이를 통해 파트너사의 개발 인력 뿐 아니라 도입 고객사의 운영 인력까지 개발 관련 지식과 협업 활동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엑스투비에서 공개한 API 문서는 1,000여 종 이상으로, 지속적인 개선 및 신규 기능 추가를 통해 확충될 예정입니다.
플래티어는 지속적으로 테크허브 콘텐츠를 확대하여 테크허브를 이커머스 구축을 위한 기술표준 허브로 발전시키고, 엑스투비 솔루션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강화하여 선도적으로 이커머스 플랫폼 생태계의 발전과 확대에 기여하려고 합니다.
플래티어가 그려나갈 컴포저블 커머스를 향한 성장 로드맵과 D2C 이커머스 솔루션 ‘엑스투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