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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an 03. 2024

새로운 이커머스 트렌드,
컴포저블 커머스 (1)

|들어가며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트렌드가 있습니다. 바로 ‘컴포저블 커머스(Composable Commerce)’인데요. 애플리케이션이 PBC(Packaged Business Capabilities, 패키지 비즈니스 기능)*로 구성된 디지털 커머스에 대한 아키텍처 접근 방식을 말합니다.


[PBC란?]
  특정 비즈니스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번들 형태로 묶인 마이크로서비스의 그룹화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로서비스는 규모가 작고 하나의 서비스에만 특화된 반면, PBC는 마이크로서비스의 우수한 
  기술 아키텍처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특정 비즈니스의 기능 구현을 목표로 조합된 구성을 제공하는
  접근방식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주문/결제/배송관리/프로모션 등 이커머스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모듈식으로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결합하여 온라인 쇼핑 경험을 구축하고 맞춤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은 API를 통해 연결하며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지 않고 특정 솔루션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레고 조립과 유사한데요. 우리는 레고를 어떻게 조립하는지에 따라 집, 차 등 다양한 모습을 만들 수 있고, 똑같은 집이라도 특색 있는 나만의 집을 만들 수 있죠. 컴포저블 커머스는 모든 기능들이 레고 블록처럼 각각 독립적으로 개발 및 운영될 수 있어 기업 고객은 이러한 기능들을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형태로 구성하여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컴포저블 커머스 아키텍처 (출처=플래티어, Net Solutions 이미지 참고)


그렇다면 컴포저블 아키텍처가 부상하게 된 까닭은 무엇일까요?


요즘 비즈니스 환경은 과거와 달리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들이 즐비하고, 이에 따라 고객(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점차 다양해지고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하려면 시스템이 효율적이어야 하고, 유지보수 등의 관리나 개선이 용이해야 하죠. 특히 오늘날에는 이전보다 다양한 오픈소스와 개방형 API, 클라우드, 마이크로서비스 등이 있어 컴포저블 구조를 더욱 가능케 만들고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컴포저블 커머스 주요 이점에 대해 살펴봅시다.



|컴포저블 커머스의 주요 이점 4가지


컴포저블 커머스는 이커머스 시스템을 강화하려는 기업에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유연성 및 민첩성 증가

컴포저블 커머스 플랫폼은 백엔드를 개별 구성 요소로 분리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전체 이커머스 시스템을 교체하지 않고도 변화하는 시장의 요구사항에 따라 구성 요소(모듈)만 선택·교환·분리하여 가장 적합한 이커머스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곧 기업들이 미래의 위기에 더욱 탄력적이고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트너는 컴포저블 방식을 채택한 조직의 신기능 구현 속도가 경쟁사 대비 80% 앞설 것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2) 시간 및 비용 효율성

비즈니스 모델에 가장 적합한 구성 요소를 선별할 수 있어 기업은 전체 플랫폼이 아닌 특정 구성 요소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덕분에 불필요하거나 비효율적인 요소에 들어가는 비용과 리소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이커머스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비용을 분산하고 신속하게 부가가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보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등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고객 경험 향상

고객 경험은 이커머스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입니다. 컴포저블 커머스를 도입하면 통일된 브랜딩과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듈식 구성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기업은 제품 검색부터 결제까지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을 최적화하여 더 높은 수준의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달성할 수 있죠.


4) 규모의 무한 확장

컴포저블 커머스를 통해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다양한 브랜드 운영, 신규 채널 도입, 비즈니스 모델 테스트 등을 쉽게 도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포저블 커머스는 구성 요소를 재사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전보다 더 빠르게 새로운 기능과 캠페인 등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플래티어가 전개하고 있는 '컴포저블 커머스'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 2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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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Composable Commerce Must Be Adopted for the Future of Applications, Gartner, 20.06.18


* Composable Commerce: What It Means and Is It Right for You?, Shopify, 23.07.19


* 아마존과 경쟁하려는 리테일 기업의 필수 무기 ‘컴포저블 커머스’, CIO Korea, 22.04.26


* What is composable commerce and why does it matter? Your questions answered, Commercetools, 23.07.25


*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컴포저블 애플리케이션 주목!, LG CNS, 2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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