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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플래티어 PLATEER Jul 11. 2024

AI 시대, 이커머스 마케팅의 새로운 전술 3가지

① 데이터 기반 마케팅  ② 맥락 마케팅  ③ 애자일 마케팅 

전 세계가 생성형 AI에 열렬한 관심과 환호를 보낸 것은 차가운 기술로 따스한 인간의 감성을 구현해낼 수 있다는 '희망' 때문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어느덧 초입은 훌쩍 넘은 AI 시대인데요. 오늘날의 마케터는 날로 발전하는 AI 기술을 적절히 통제하고 활용하는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휴머니티를 모르는 기술에 온기 불어넣는 법, 그래서 AI 시대에 차별화된 이커머스 마케팅을 가능케하는 전술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시리즈 전체 보기 ]

'데이터로 고객 읽기' 데이터 기반 마케팅 (→ 우리는 지금 여기에 있어요!)

'감지하고 대응하라' 맥락 마케팅

'고객의 이동 속도에 따라' 애자일 마케팅 





데이터 기반 마케팅 : 모든 고객을 특별하게 대하는 전술 


어느 10대 여고생이 대형마트에서 무향 로션과 칼슘·마그네슘 영양제를 구입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여고생은 대형마트로부터 출산 용품 관련 광고지와 쿠폰이 담긴 우편물을 받게 되는데요. 여고생의 부모는 크게 분노하며 의의를 제기했지만, 곧 딸이 실제로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이 사례는 2012년 뉴욕타임스 매거진에 실렸던 것입니다. 해당 마트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 상품을 추천했던 것인데요. 즉, 부모도 모르고 있던 사실을 데이터는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최근 많은 이커머스 기업들이 온라인 쇼핑몰 방문 고객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화 마케팅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위 사례처럼 고객이 남긴 데이터를 활용해 욕구와 관심사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려 하지요. 어떤 경로로 들어와 어떤 카테고리에 가장 오래 머물렀는지, 클릭한 상품들은 무엇이었는지, 최종 이탈한 페이지가 어디였는지.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의 니즈를 알아채고 더 나아가 고객 특유의 소비 패턴까지 발견합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고객별 맞춤 대응’을 실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고객 데이터로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1:1 밀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고객은 자신을 이해하는 쇼핑몰에서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고, 거듭 방문할 것입니다. 우수 고객으로 발전한 이들은 주변 지인들에게도 쇼핑몰을 적극 추천하게 되겠지요.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실전 가이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술을 쓰고자 하는 마케터를 위한 쉬운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준비물◢
[통합 마케팅 솔루션] : 설치만으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 가능한 올인원 툴

또는 
① 애널리틱스 : 우리 사이트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툴
② 마케팅 솔루션 : 캠페인 실행 툴  


1)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목표 정의

데이터 기반 마케팅 활동을 시작할 때 여러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한두 가지 목표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영향이 큰 목표를 선택해 이를 극대화할 방법을 도출하는 것이 조직의 동의와 지지를 얻기도 좋고, 마케터도 프로젝트에 책임감 있게 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세울 수 있습니다. 


✓ 관심사에 따른 개인화 메시지로 재구매 증대

✓ 맞춤형 상품 추천을 통한 구매 전환율 향상

✓ 잠재 고객 발굴을 위한 고객 프로필 만들기

✓ 단골 고객 그룹에게 제공할 서비스 수준 설계 



2) 발굴을 위한 실험 돌입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 실험에 돌입할 시간입니다. ......... 


이어지는 콘텐츠 본문 내용은 플래티어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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