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Sep 22. 2022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을 살기

타인의 시선에 의식하지 말자. 

우리는 살면서 남과 비교하는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아요.

본능적으로 남들이 나의 시선에 계속 들어오게 되는 거죠.

자꾸 비교하면서 신경을 쓰게 사는 것 같아요.

그게 온라인 세상 속에서도 더 많이 느끼고 있어요.

한번쯤은 느껴보셨을 거예요.



다 이루어내고 다 내 것으로 만들 수 없는 건데

돈도 벌고 싶고, 강의도 하고 싶고, 글도 쓰고 싶고,

책도 읽고 싶고, 공부도 하고 싶고, 운동도 해야 되고,

아이들도 케어해야 하고

열심히 살고 있는데?

맞벌이 부부로 살고 있는데?


왜 나는 제자리일까?





나는 이 나이 먹도록 뭐했나?


1. 자기 계발 비용에 엄청 투자해서 돈을 못 모음


2. 공부하기 위해서 새벽에 일어남


3. 아이들 잘 키우기 위해서 의식주에 엄청 신경 씀


4.1인 기업을 위해서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냄


5. 오전에 강의를 하고 싶어서 오후 출근으로 시간강사 일을 함



나도 열심히 살고 있었네

내가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내가 이루어낸 결과물을 적어놓아야 한다.

이러한 영향이 자식들에게 간다는 사실 아세요? '넌 도대체 뭐했니? 다른 애들은 100점 맞았는데?'

그 아이는 다른 것으로 이루어냈을 거예요.




남이 준 상처, 스스로에게 준 상처
뭐가 더 아픈가요?




현정아, 너 도대체 지금까지 뭐했어?

돈도 못 모으고 남들은 집도 산다는데

너는 집도 못 사고 돈도 못 모으고

그렇게 스스로에게 물어볼 때,

눈물이 나더라고요.


남들은 나의 상황을 모르고 판단하잖아요.

근데 나는 알잖아요. 나 스스로가 어떻게 살아오고 있는지 알 수 있잖아요.

내가 나를 들여다보고 있잖아요.

어디에 돈을 쓰고, 어디에 시간을 투자했는지 알고 있잖아요.

제가 우울증이 왔었던 이유도


아마도 내가 나한테 계속 부정적이었던 거예요.

남들이 나한테 계속 '너 뭐했어?' 물어볼 때 곱씹는 거예요.


나, 아무것도 못했네. 지금 이루어낸 것이 없네.

작은 말에 상처받고 쓰러진 거죠.

내가 못한 것들만 생각하는 거예요.

나를 하루 종일 상처 주는 거예요.



아이한테는 절대 그러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다시 일어났어요.

나를 일으켜 세우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고

남들과 비교하는 인생이 아닌 나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것을 찾기 시작했어요.

나를 수렁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안감힘을 썼어요.


그래서 선택한 수단이 '긍정 확언 필사'에요.



타인의 시선은 존재하지 않는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는 나만 존재할 뿐이다.






각자의 시선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엄마 하나가 바른 시선을 갖고 살아야 집안 전체의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집안 전체가 무거워지지 않도록 가볍게 엄마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 오뚝이처럼 단단하게 일어날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작심삼일을 10번 반복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