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Feb 09. 2023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준다.


꾸준히 해낼 수 있는 힘이 무엇일까?

노력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

노력과 의지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의지가 강하고 노력도 해야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의지만으로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다.


의지를 만들기 이해서는 '계획'을 하는 것이다. 계획이 나를 이끌어주는 나침반이 될 수 있다. 

정해진 루틴이 또 다른 나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즉흥적인 사람은 계획형인 사람이 이해가 안 될 것이다. 계획적인 사람은 즉흥적인 자유시간을 계획에 넣으면 된다. 자유는 계획 없이 시간을 쓰는 것이 아니다. 내 일상에 한 시간은 자유시간을 넣어주면 된다. 계획은 중심 잡힌 우리를 만들어 어준다.


그렇다면 루틴은 뭘까? 

루틴은 의지적이며 행동을 옮겨 실현할 수 있다. 아침 5시 30분이면 노트북을 켜서 책상에 앉는다. 순수한 나의 의지와 노력이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루틴과 비슷한 개념인 습관은 반사적인 것이다.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반복적으로 하는 행위를 말한다. 예를 들면 책상에 얼룩이 묻혀있으면 바로 일어나 물티슈로 닦는다. 나의 일상의 습관은 깨끗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결국에는 루틴을 일상생활에 습관화되도록 만들면 된다. 애써 성공을 찾을 필요도 없다.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습관을 만들어가면 된다. 나의 일상을 알차게 만들어 행동하면 된다. 


*그로우마미의 바른생활 루틴

1. 아침에 일어나서는 꿈 확언 - 나의 꿈과 관련된 일을 매일 아침에 한다. 그 후 30분 독서를 합니다. 10분 후 내가 읽은 부분을 낭독한다.

2. 낮시간 - 1시간 독서한다. '나다움'이 담긴 행동을 한다. 독서를 한 뒤 읽은 책을 서평으로 남긴다. 나는 공부형 인간임을 인지시켜줍니다. 선공부 후실천을 만들었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 속에 강의안을 만든다.

3. 밤-기록정리를 합니다. 나의 하루일과 피드백을 통해 글쓰기 글감을 찾는다. 기록노트, 독서노트, 시간노트 기록형 인간의 삶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만든다. 


 기록의 시간은 경험에 의한 지혜를 휘발시키지 않는 습관이 된다. 
-기록학자 <김교수>


일주일에 한 번은 정리하여 기록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기록하는 습관은 40.50,60 시대에는 중요한 삶의 무기가 될 것이다. 무조건 의지와 노력이 아닌 일상생활 속의 환경을 만들어 습관으로 실천해 보면 어떨까? 

내가 좋아하는 일과 관련된 취미를 넣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나는 문구센터를 좋아한다. 아이들과 같이 문구점에 가서 다이어리 꾸미기 도구를 구경한다. 순수한 나로 돌아가 행복함을 느낀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새벽 5시 강의는 '열정'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