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쩡이 May 05. 2023

슬기로운 독서생활 :  독서지도사

요즈음 엄마들 사이에서는 아이의 독서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책 읽기의 중요성, 올바른 독서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런 흐름에 맞는 '독서지도사'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이 직종은 아이들, 청소년에게 어떤 식으로 선도해 나갈지 고민하여 전달해야 합니다.


독서지도사 직업은


초ㆍ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합니다. 학생들에게 독서지도를 하며, 독서교육에 대한 학습상담 및 교육적 자문을 담당하기도 니다.


학생들의 독서 전ㆍ중ㆍ후 활동에 필요한 독서지도 기술 및 방법을 가르치고, 독후감 쓰기 및 자유로운 독서 토론을 지도니다. 학생들의 독서 습관에 대해 부모나 학생들과 상담을 하며, 자녀교육 및 교육제도 변화에 대한 상담을 하기도 니다.


취업까지 생각한 것은 아니고 아이를 키울 때  더 잘하고 싶다는 개인적인 욕심이 생겨서 공부를 했는데요. 실기가 있는 시험도 아니고 온라인으로 인강만 듣고도 빠르고 쉽게 딸 수 있다는 소식에 도전하게 되었어요.


확실히 모르고 무작정 동화를 읽고 시도하는 것보다 전문 라이센스를 공부하고 난 뒤 독서를 하니 체계적이고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유아, 청소년기 모두에게 중요한 습관이기 때문에 연령에 상관없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취준생뿐만 아니라 저와 같은 주부님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잠자리독서를 할 때에도 단순하게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내용을 제대로 분석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키워 독서 단계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된 글 읽기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독서 지도사의 중요성


 팬데믹 상황에 언어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어휘력과 문해력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올바른 독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론 공부를 할 때 좀 더 적극적으로 집중했습니다.


아이의 레벨에 따라서 난이도도 조절해야 하고 학습을 해보니 더욱 세밀한 내용이 많이 있더라고요. 나이별에 맞는 권장 도서도 있고 연계된 활동까지 모두 알려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 다 보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특징이 외국 아이들에 비해 토론 능력이 떨어집니다. 우리 아이들도 걱정이었는데 어떻게 이끌어나가야 좋을지 그런 방법들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정말 직장을 얻기 위해서 공부를 하지 않아도 조금 더 육아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을 했답니다.


기초이론부터 난이도가 있는 부분까지 모두 알려주니깐 독학만으로도 세부적으로 학습할 수 있었어요.

독서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서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되니 도전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들이라서 집에 자주 있는데 좋은 문학을 접하는 것, 목록을 선정, 그리고 토론과 글쓰기까지 성장시킬 수 있는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명상]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