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Jul 03. 2023

가치 있는 일로 더버는 엄마가 되었다.

외모도, 능력도 심지어 이름마저 평범하고,

자신감은커녕 겸손과 쭈글 그 중간 어디쯤에서

인싸도 아싸도 아닌 그럴싸한 나는 무엇으로 더 벌 수 있을까?

-더 버는 내가 되는 법 <김짠부>중에서- 


돈을 벌기 시작하니 욕심이 났다. 평범한 엄마에서 선생님으로 가치 있는 일을 시작하며 짠테크가 아닌 더 벌고 싶었다. '더 버는 생산자인 내'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출근 시간 이외에 노동으로 버는 돈 말고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야 했다. 내가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들어온다? 


학원일은 오후에 시작하니 아이들 보낸 오전에 먼가 해볼까? 뭐가 좋을까? 잘하는 게 뭐가 있을까? 더 벌기 위해서 나를 아는 게 더 중요했다. 더 벌고자 한다면 내가 잘하는 걸로 승부를 걸어야 했다. 나의 장점을 키우고, 사람들 사이에서 나다운 모습을 어떻게 드러내고 지킬 것인지 내 세계를 넓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생각했다. 


가장 나다울 때는 가르칠 때이다. '선생님'으로 나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자 도움이 되는 영향력으로 더 벌고 싶었다. '그래! 오전에는 나와 같이 배우고 싶은 열정이 넘치는 엄마들을 가르쳐보자.' 블로그에 모집글을 쓰기 시작했다. 제가 매일 기록하며 관리한 다이어리 함께 써요.!!! 쓰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나는 좋은 글을 쓰기 시작했다. 1명만 모집되어도 시작해야지! 엇! 이게 웬일인가? 5명이나 모집되었다. '저도 다이어리 쓰고 싶어요.''집에서 놀고 있는 다이어리 다시 꺼내었어요.' 그렇게 온라인 강의를 시작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하는 나! 스폿트라이트를 받으며 온라인 zoom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나만의 매력이 분명 있었다. 핵심 포인트만 잡아주는 강의! 개인에게 맞춘 철저한 1:1 피드백! 개인의 니즈에 맞는 방법들을 제시하며 관리해 주며 엄마들의 성장을 지켜보는 과정이 나에게는 더 가치 있게 돈 버는 도구가 되었다. 3년 동안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 경력을 쌓았다. 자기 계발로 배운 강의만 10여 개가 넘는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다단계 비즈니스, 온라인 수익화, 블로그 기초 배우기, 공구마켓 운영하기, 전자책 만들기, 독서모임 리더되는 법, 법, 미래가 보이는 경제신문 읽는 법, 주식투자 처음이에요 공부법, 생각정리 알마인드, 1인기업 비즈니스, 등등 배운 지식을 모두 강의로 만들었다. 


3년 동안 생산자의 삶을 살면서 '더 버는 엄마'가 되어가고 있었다. 더 벌어도 가치 있는 나다움으로 벌고 싶었던 마음이 컸기 때문에 열심히 치열하게 살았다. 인풋과 아웃풋을 만들면 차곡차곡 생산자의 삶을 준비했다. 

2023년 1월 드디어 프리랜서의 삶을 시작했다. 프리랜서의 삶은 일과 휴식, 다른 프리랜서와 협업하는 법, 프리랜서가 성장하는 법, 돈은 많이 받아도 하지 야 하는 일 등 더 버는 과정은 녹록지 않다. 하지만 나는 지금의 내 삶이 인생에 있어 가장 나답게 살아가며 더 가치 있게 더 버는 엄마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단녀 엄마가 돈을 벌어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