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Aug 01. 2023

책 한 권으로 삶의 바꾸는 방법

책에서 하라는 것은 실제로 행동으로 해야 합니다.

책 한 권 읽거나 100권 읽은 것은 소용없어요.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반드시 실천해야 합니다.

-유튜브 영상 <하와이 대저택>


독서하다 보면 분명히 읽었던 책이었는데 뭔 이야기인가 하는 경험도 많이 해보셨을 거예요.

저도 그동안 책을 읽어가면서 분명히 읽은 책인데 그 책에 대해서 막상 설명하라고 하면 하얘지는 경험을 숱하게 했어요. 


그런 저의 모습을 보면서 내가 머리가 나쁜 건가? 자책을 할 때도 있었는데요. 

책을 여러 권 읽는 사람들을 보며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대체 어떻게 읽어야 기억에 오래 남을까?

기억에 남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인간의 기억은 반비례한다.

인간이기에 한번 들은 내용, 한번 읽은 내용은 점점 내 머릿속에서 지워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해요. 그러니 우리는 내 머리를 쥐어짜지 말고 자책 같은 것도 하지 말아요. 어제 있었던 일도 다음 날 되면 희미해지는 것은 당연하다는 뜻이에요. 하다못해 책을 한 번에 여러 권 읽게 되면 내용을 더 잃어버릴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 책 한 권을 여러 번 재독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 읽을 때는 좋은 문구들을 밑줄 치며 읽어보고 두 번째 읽을 때는 접어놓고 생각을 써봅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주변 사람들에게 책 내용을 이야기해봅니다. 


"내가 오늘 레버리지 책을 읽었는데, 이 책 내용에서 우리가 적용할 점은..."

독서모임을 통해서 책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책 내용을 기억하기에 좋은 습관이라 생각해요, 

내 머릿속에 내 세포 구석구석에 새기며 한 번 입으로 내뱉으며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이죠. 


책들 내용 내 머릿속에서 단기 기억이 아닌 장기기억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번은 읽으며 재독 하기를 꼭 추천합니다. 재독 하기가 힘드신 분들께서는 날을 잡고 읽었던 책들 중 좋았던 책을 선별해서 필사할 책으로 선정하여 매일 아침 페이지를 적고 필사를 합니다. 그림으로 표현하여 정리해도 좋습니다. 필사의 목적은 핵심키워드들의 연결로 나 스스로를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에요.


책 한 권으로 정말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바로 책 속에서 하라고 하는 대로 모두 다 실천하는 거예요. 책을 읽고 난 뒤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지금의 삶에서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재독'과 '실천'을 통해 독서하는 태도를 바꾸어보세요. 거창한 실천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가장 작은 것부터 꾸준히 실천합니다. 책을 가까이하게 되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으로 지혜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100번 써라.
긍정확언을 100번 외쳐라.
눈을 감고 시각화하여라.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1일 
오늘부터 여러분도 삶을 바꾸어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라클모닝으로 달라진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