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정작가 Oct 30. 2023

원하는 것에 집중한다.

나는 지금 무엇을 원하는 걸까?
진짜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나?


원하는 것에 집중하면 원하지 않는 것들이 눈앞에서 사라진다. 내가 좋아하는 김수영 작가의 '멈추지 마, 일단  꿈부터 써봐.'에서 나오는 문장이다. 단순한 개념이지만 엄청난 힘을 가진 문장이라 좋아한다. 원하는 것에 집중하면 다른 모든 것은 사라지고, 욕망과 목표는 현실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정말 원하는 것이 있다면 원하지 않는 것은 사라지는 걸까?


20대 하고 싶은 일을 다 하고 살면서 인생을 편하게 살았다. 30대 아직 안정을 찾지 못한 상태로 원하는 일보다는 원하지 않는 일들을 더 많이 하게 되었다. 성취감도 있지만 내 안의 나는 더 큰 것을 원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게 아직 무엇인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 제대로 몰랐다.  바닥 끝까지 내려왔을 때, 진짜 원하는 건건 당장 눈앞의 경제적 자유였다. 좋아하는 일로 돈을 벌고 싶었다. 변화를 결심했다.  책상에 앉아서 크든 작든 일단 내가 원하는 것을 적었다.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선한 영향력 전달하는 사람 되기 

2. 아무 일도 안 하고 1년 동안 책 읽고 글쓰기 

3. 오전에는 일하고 오후에는 하고 싶은 것 하며 살기 

4. 내 주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기

5. 부모님과 세계여행 가기 

6. 아이들과 한 달간 여행 떠나기 

7. 아무 생각 없이 혼자 바다로 떠나기 

8. 압박감에서 벗어나 혼자의 시간을 즐겨보기 


적고 나니 심장이 두근거렸다.  정말 이루고 싶었던 나는 다시 원하는 것을 집중해 본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내면을 채우고 부정적인 면들을 사라지게 만들어 끌어당겨본다. 장애물이라고 생각했던 부담감들을 내리고 내 마음에 솔직해져 자신감을 가져본다. 


스스로에게 주는 압박감으로 타인에 의해서 감정에 영향을 받지 말고,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달성가능한 범위를 정하고 매일 실천하여 표시한다. 그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고 포기하고 싶더라도 나 자신과의 싸움을 통해 마음을 단단히 먹는다. 


인내하고 노력하면 그 결과가 하나씩 나타나게 된다. 내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목표를 세워 계획대로 실행하려고 노력한다. 원하는 성공은 아직 달성하지 못했다. 하지만 나는 어제보다 더 성장하는 하루를 보내고 있다. 

원하는 것에 더 집중하며 이전에 없었던 목적과 목표를 다시 점검한다. 목적이 흔들리고 본질을 잃어버리면 방향을 잃게 된다. 나에게 중요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니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포기하지 않고 '나'에 집중하여 하루를 열심히 살아간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즈음에는 두려움 있어 돌아가고 싶을 때도 있다. 불확실한 나 자신을 더 단단하게 만들기 위해 '원하는 것'에 집중하며 스스로에게 말해준다. 


"현정아, 지금 네가 원하는 걸 해. 보이지 않는 결과일지라도 하루하루 실천하는 너의 모습을 칭찬해 줘."

목표를 적고, 계획을 세우고 매일 실천하자. 실패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받아들이고 꿈을 절대 포기하지 말자. 


지금처럼 꾸준히 실천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다면 무엇보다 약간의 아날로그와 디지털 글쓰기만 있다면 무엇이든 가능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확언으로 시작하는 월요일 아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