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로 저축하는 습관 만들기

by 꾸주니작가
하루에 1000원씩 저축하며 습관 만들기


생활비, 육아비, 교통비, 비상금 모두 합쳐서 계산하며 한 달에 저축할 수 있는 돈은 얼마나 될까요?

큰돈을 저축하는 것보다는 매월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 했어요. 자유적금은 한 달이든 납입기간이나 납입금액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정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자유적금이 좋은 이유는?


긴급 출금이 가능해요!! 사람들이 적금을 포기하는 이유가 급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닐까요? 긴급 출금이 되니까 급전을 빼서 쓰고 다시 넣을 수 있어서 편해요 카카오 뱅크만의 매력이 아닐까요?


카카오 뱅크의 세이브 박스 서비스


세이브 박스와 저금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이브 박스에 월급이 들어오면 일부를 떼어서 넣어둡니다. 나머지 금액만 용돈으로 쓰는 거죠.

그리고 저금통을 사용하고 있어요. 저금통은 딱 10000원이 모이면 제가 사고 싶었던 걸 소소한 액세서리나 스타벅스 충전을 합니다.


통장별 이름으로 카드도 다르게 사용하기

색깔별 카드로 용도를 나누어서 사용합니다. 먼저 생활비, 육아비, 꿈 통장으로 나누었습니다. 생활비는 주로 집안 장보기를 이용하고 있으며 육아비는 따로 예산을 빼놓고 평일에 아이들 간식을 사줍니다. 꿈 통장은 저의 용돈으로 월 5만 원씩 넣어두며 자기 계발 통장입니다.


돈을 잘 모으는 비결이 뭘까요?


계획 없이 소비하는 습관을 줄입니다. 당장 눈앞에 작은 충동구매부터 줄여갑니다. 갑자기 옷이 사고 싶다거나 밤늦게 치킨이 먹고 싶다며 배달음식 시키는 것을 충동구매를 줄이는 것이 막연하게 얼마를 모으겠다가 목표보다 저축을 향한 좋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뒤늦게 시작한 저축의 길


오랜 경력단절 끝에 일을 시작하였고, 2020년 5월 ~ 현재 1년 동안 시간강사로 일하며 월 100만 원을 벌며 대출을 갚고 낮은 금리로 갈아타며 이자가 줄어들었습니다.

그 이후 돈 공부, 경제공부를 하며 저축과 투자를 시작하였고 현재도 조금씩 시드머니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저축을 해야 위기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더라고요. 미래에 대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저축이 아닐까요?


큰돈이 아닌 작은 돈부터 모으자



큰돈을 모아야 한다는 생각부터 버렸습니다. 작은 돈부터 관리해줄 수 있는 카카오 뱅크가 있으니 저의 금융생활이 한 층 업그레이드된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앱 활용을 하며 돈 관리도 자연스럽게 되었어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러블리 쩡이 작가



keyword
작가의 이전글완벽하게 하려고 하니까 힘든 육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