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수학 선생님

수학이 막히면 이미지화하기

by 꾸주니작가

학생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목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수학'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수학은 원리만 알고 있으면 가장 재미있는 과목인데 말입니다.


수학은 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사회와 같은 암기과목이 되어버립니다. 게다가 위계적인 성격이 강한 학문이어서 기본을 잘 다져놓지 않으면, 절대로 잘할 수 없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제대로 개념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일명 '수포자'가 쏟아져 나오는 것은 머리가 좋은 아이들도 요령과 공식, 암기로 점철된 수학 교육의 방식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공식과 요령만으로 수학 문제를 풀기엔 역부족이라면 이미지를 생각합니다.

이미지화해서 생각하면 수학 개념을 직관적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해요.


꽉 막혀 있던 수학 개념을 시원하게 뚫어주는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리기 시작하면 공식 대입으로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도 점차 그 답을 찾아가기 시작하고 이는 무한한 응용도 가능해집니다.

동시에 이렇게 개념을 잡는 과정이 습관화되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상상력도 기를 수 있어요.

수학과 더 가까워지길 바란다면 지금부터 이미지로 개념을 잡고 의미를 살펴보세요.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있어서 수학이란 또 하나의 '언어'라고 할 수 있어요. 인공지능 시대의 언어를 모른다면 문맹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과거 르네상스 시대에는 글을 통해서 눈에 보이는 지식을 습득했다면 앞으로는 수학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것도 발견하는 방법을 배워 나가야 합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살아갈 아이들이 꼭 갖추어야 할 능력은 바로 '호기심'과 '즐길 수 있는 마음'입니다. 수학을 향한 궁금증과 즐거움을 계속해서 찾아간다면 수학을 한결 더 쉽게 배워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수학 관련 도서를 통해 수학에 대한 호기심과 지식까지 채워가면 공식 때문에 어렵고 복잡했던 수학을 더 쉬운 방법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의미를 알고 핵심을 꿰뚫으면 수학은 절대 어렵지 않아요.
제곱은 정사각형, 더하기는 변화! 이걸 머릿속으로 그려보는 거예요.
이렇게 '이미지'를 떠올려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면 수학은 쉽고 재미있어질 거예요

일상에 수학 동화책은 정말 많습니다. 놀이로 배우는 수학 동화책을 통해 아이와 수학 공부를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수학에 대한 개념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한 공부법이라 할 수 있어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재미있는 수학선생님 <교구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