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by 꾸주니작가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경제 관련 책을 읽는 쩡이입니다.
재테크 관련, 경제 관련, 부의 관련된 책을 읽게 되면 또 하나의 인사이트를 얻어 성장하는 내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 묘한 매력으로 책을 가까이 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언젠가는 나도 사람들에게 좋은 내용의 책을 선물할 수 있기를 바라며 책을 읽습니다.


​현재 자기 계발 분야의 뿌리가 되는 성공철학의 거장입니다. 기솔 마을의 가난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대학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잡지사 기자로 활동 중 당대 최고의 부자 앤드루 카네기를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했습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을 인터뷰하고 분석한 끝에 세계 최초의 성공철학을 세웠습니다. 그렇게 탄생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성경 다음으로 많이 팔린 성공 철학서의 걸작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부에 이르는 열세 가지 원칙을 알려주며 목차 순서대로 천천히 하나의 원칙을 읽어야 끝부분까지 읽을 수 있습니다. 목차만 읽어도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적용할 원칙은 4장과 16장입니다. 세 가지의 원칙 내용을 살펴볼까요?


믿음은 마음의 연금술사입니다. 믿음이 생각과 결합되면 그 즉시 잠재의식이 그 진동을 낚아챈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믿음과 사랑, 성애의 감정은 가장 강력한 긍정적인 감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감정이 섞이면 즉시 잠재의식에 가 닿아 생각을 '물들인다' 그러면 생각은 형태를 갖추고
무한 지성으로부터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그 믿음을 계발하는 방법은 자기 암시의 원칙이 있습니다. 잠재의식 수준에서 확신이 이루어지거나 잠재의식에 반복적으로 어떤 생각을 주입하면, 믿음이 생겨납니다. 중요한 사실은 자기 암시가 열망을 물리적인 형태나 재화로 바꾼다는 점입니다.

오늘부터 반복적으로 확신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일이 있나요? 이 책에서 말하는 잠재의식은 확신에 의거해 움직이고, 확신은 믿음이라는 형태가 되며 그에 따라 열망을 실현한 명확한 계획이 나오게 된다고 합니다. 나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시작하여 능력에 대한 믿음이 자신의 의지를 굳건하게 세울 수 있으니 오늘부터 '나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다시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이 많다.
그래서 환경을 정리하고 하나씩 정리를 하는 중이다.
해야 할 일과 좋아하는 일을 구별해서 해야 한다.
긍정적인 감정이 정신을 지배하도록 한다.



종교 지도자들은 사람들에게 '믿음을 지니라'고 설파합니다. 하지만 어떤 신조나 종교적 믿음을 지니라고 말하면서도 '어떻게'믿음을 지닐 수 있는지는 말하지 않습니다. '믿음'이란 '자기 암시가 만들어내는 정신 상태'라는 사실도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음은 자기 암시를 통해 부를 끌어내는 출발점입니다. '나는 부자가 될 것이다' 생각부터 바꾸어 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입니다. 생각을 바꾸면 나의 환경이 바뀌게 되는데요. 제가 좋아하는 것은 작심삼일은 꾸준히 매일 하는 것입니다. 작심삼일을 반복하면 분명 나만의 습관이 만들어질 거 확신합니다. '끈기' 믿음을 끌어내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목표를 달성하기 전까지 수많은 감정들이 옵니다. 우리를 방해하는 3가지 적들 우유부단함, 의심, 두려움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한 가지만 있어도 활동하는데 힘든 것을 느낍니다. 우유부단함이 있으며 의심을 만들고 두려움까지 가져오게 됩니다.

강사라는 직업을 갖고 있는 저에게도 두려움이 있을 때 많습니다. 완벽하게 수업을 준비해야 하며 누군가를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직업 특성상 몸이 항상 긴장되어 있으니 우유부단한 모습이 비치어질 때도 있습니다. 우유부단함이 생길 때는 당연히 두려움을 스스로 키우게 되더라고요. 의심이 점점 생기게 되고 그러다 보니 두려움까지 동반하는 모습이 보이고요. 이런 마음이 생기게 되면 부정적인 생각이 자리를 잡게 됩니다. 그러니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꼭 3가지는 제거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두려움은 마음의 상태일 뿐입니다. 마음 상태는 스스로 통제하고 이끌 수 있습니다. 먼저 사고 자극을 떠올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만들어 낼 수 없는 것입니다. 인간이 완벽히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는 바로 자신의 생각이라고 합니다. 인간이 창조하는 것들은 모두 생각에서 자라나게 됩니다. 이 사실을 통해 우리는 두려움을 완전히 다스리는 원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과 가난에 대한 사고 자극이 용기와 재화로 전환될 수 없다는 것 역시 분명합니다.

아직은 나는 1번 가난에 대한 두려움이 크게 존재한다. 오직 가난을 겪어본 사람만이 가난의 의미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가난을 두려워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한다. 지난해 나는 가난에 대한 두려움을 통해 많이 성장하였다. 가난하고 싶지 않아 책을 통해 부에 관련된 공부도 하고 온라인 강의도 많이 들었다. 그렇게 지금도 꾸준히 공부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있다. 가난과 부는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다. 부의 출발점은 열망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무엇이 얼마만큼 있어야 만족할지 확실히 파악해야 한다. 마음은 온전히 자신에게 달려있다. 평범하고 가난한 삶을 살지 않으려면 자기 검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돈에는 돈벌이가 지닌 힘이 있다, 즉 정신을 소생시켜주는 힘이 결여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시 시작한 일인 만큼 주 3회 5시간씩 아이들을 가르치며 보람을 느끼는 '강사'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고 일하면서 경력을 쌓아가면 분명 또 다른 길이 열리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아니 확신한다. 오늘부터 확신을 갖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부자가 되는 첫걸음' 마인드를 장착해야겠다.

마음을 다스리는 일은 훈련과 습관의 결과이다. 마음을 다스려라 한다 그렇지 못하면 마음이 우리를 휘두르게 될 것이다. 마음을 다스리려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그 목적을 뒷받침하는 계획을 세우고 부지런히 실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과연 나는 내 마음을 알고 있는 걸까?
분명한 목적을 갖고 있는 걸까?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는 걸까?


2021년 딱 한 달 남았는데 31일 동안 나를 돌아보며 2022년을 맞이해야 할 것 같다. 새롭게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하고 있었던 일에 대한 점검 마음이 시키는 일을 하는 걸까? 무엇을 위해 이렇게 달려가고 있는 걸까? 경제적 자유를 꿈꾸기 위해서 지금 난 무얼 하고 있는 걸까? 생각해보자.



뚜렷한 목표를 갖고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좋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흔들리는 내 마음에 어떤 마음을 넣어주어야 할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곱씹을 수 있는 명언들이 쏟아지는 책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집 한채만 있어도 꼭 알아야 하는 상속 증여 절세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