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입드(Typed) 에서 진행한 웨비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1부의 내용을 다뤘으며, 이번 글에서는 2부의 내용인 'KPI를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2부 - KPI 관리 방법
3부 - 투자 유치를 위한 KPI를 관리하는 방법
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프레임 워크의 역사를 살펴봅시다. MBOs, S.M.A.R.T 가 순차적으로 생겨났고 OKR 은 비교적 최근에 생겨난 프레임워크로 구글에서 사용한다고 해서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여기서 KPI는 S.M.A.R.T 와 OKR 사이에 위치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목표 관리 프레임워크의 역사
OKR 을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목적 Objective 설정: 우리가 달성하고 싶은 원대한 목표를 설정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면 60% 정도면 색칠이 되어있는데, 그 이유는 목표를 원대하게 설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80%, 90% 달성했다면 목표를 너무 작게 잡지 않았는데 반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 Key Result 설정 : 성공을 측정할 수 있는 예상 결과 수치들을 설정합니다. 이때 꼭 정량이 가능한 숫자로 작성해야합니다.
이때 유념해야 할 점은
Owner를 설정해 둘 것: 각각의 Key Result를 설정할 시에 담당자 Owner를 설정해놓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담당자는 모든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임바운드를 설정해 둘 것: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을 무기한으로 두면 안됩니다. 달성하려는 목표 시점을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weekdone.com/resources/objectives-key-results
OKR 혹은 KPI 등 어떤 프레임 워크를 사용할지 정했다면 목표 설정과 관리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목표 설정 방법 - SMART]
목표 설정을 하기 위해 SMART 프레임워크를 추천합니다. 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의 약자입니다. 목표를 설정 시에는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고, 달성할 수 있고, 관련 있는, 기한이 정해진 목표를 설정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 : https://asana.com/ko/resources/smart-goals
[목표 관리 방법 - DAMIC]
DAMIC 은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5가지 단계의 관리 프레임워크입니다.
Define → Measure → Analyze → Improve → Control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Define : 문제와 목표를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문제, 고객, 프로젝트 목표, 개선 방법 등을 정의합니다.
Measure : 현재 직면한 문제들을 측정합니다.
Analyze : 현재 과정들을 평가합니다.
Improve : 프로세스들을 개선하는 변화들을 만들어냅니다.
Control : 개선 사항들을 유지합니다.
출처-타입드
KPI는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운전 중의 차량 계기판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죠
OKR은 비전 있는 큰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BOLD but reachabe 한 목표입니다.
출처 - 타입드
대표적으로 북극성 지표를 설정한다고 합니다. 북극성 지표 North Star Metric (NSM)는 다음 3가지 요소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Focus: 한 가지에만 집중
Clarity: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
Customer focus: 고객 가치 제공에 집중
아마존은 WBR를 통한 검증 및 회고를 하고, DMAIC 적용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Flywheel을 기반으로 측정지표를 설정했다고 합니다.Flywheel의 전략을 통해 ‘선순환’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방법입니다.
아마존은 도서만 판매하는 단계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제품을 팔아보고자 했습니다. 이때 아마존은 다음의 순서대로 지표를 설정하였습니다.
1. 제품 상세 페이지 수 → 하지만 성장으로 연결되지 않았음
사람들이 실제로 상세페이지수를 조회하지 않는다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2. 상세페이지 조회 수 → 성장으로 연결되지 않음
조회 수가 많아도 결제로 이어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고객들이 조회한 제품의 실재 재고가 없는 경우가 많아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3. 재고가 남아있는 상세페이지의 전체 조회 수 → 문제 발생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너무 길어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배송기간까지 고려한 지표를 설정했습니다.
4. 2일 안에 배송이 가능한 제품의 상세 페이지 조회수 / 전체 상세 페이지 수 → 성장!
아마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절대적인 지표는 없으며 조직 내부에서 계속해서 지표를 설정하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Flywheel ‘보유하고 있는 제품 수가 많다’ → 좋은 고객 경험이 발생한다 → 트래픽이 발생한다 → 판매자들이 유입된다 → 보유하고 있는 제품 수가 많아진다. 의 순서대로 반복하여 성장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2부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프로젝트 목표 설정과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내용을 타입드 프로젝트 매니저인 '하정우'님이 너무나 자세히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어서 3부에서는 투자 유치를 위한 KPI 설정에 대한 내용이 글을 정리하여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