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권수 Nov 19. 2023

미래에 여러분은 어떤 모습인가요?

퓨처 셀프, 현재와 미래가 달라지는 놀라운 혁명

<어포메이션(Afformation)>이라는 책에서 저자는 미래에 이루고 싶은 일을 마치 이룬 것처럼 말하라고 조언한다. 자주 그렇게 되뇌다 보면 무의식이 그것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 방법을 찾아내게 된다. 즉, 자신이 되고 싶은 미래를 먼저 그리고, 그 미래를 마치 현실처럼 인식하도록 하는 방식의 자기 암시 방법이다. 성공한 사람들이 거울을 보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불어넣는 한마디를 하는 것도 어찌 보면 비슷한 맥락일 수 있다. 


<훔쳐라, 아티스트처럼>에서 저자도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 저자는  진짜가 될 때까지 진짜인 척하라고 말한다. 마치 연극배우가 극 중에서 어느 직업을 연기하듯, 자신이 되고 싶은 사람의 모습인 척 살다 보면 그에 맞는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고, 역사는 계속해서 반복되기 마련이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처럼 살아가면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를 모방하고, 이를 자신에게 맞게 변형하여 더 나은 창작물을 만들어 내면 된다. 마치, 농구스타 코비 브라이언트가 선배 영웅들의 비디오를 보면서 슛 연습을 하고, 그 동작을 자신에게 딱 맞게 변형시켰던 것처럼 말이다.


<퓨처 셀프>의 저자는 미래 자신의 모습을 그려놓고, 그 미래를 생각하면서 현재를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미래 모습은 자신의 목표와도 같다. 자신이 원하는 모습에 따라서 현재의 목표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저자는 우리에게 1년, 5년, 10년 후의 모습을 미리 그려놓고, 이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목표를 3가지로 정리하라고 말한다. 목표가 3개가 넘어가면 이도 저도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건, 목표를 작게 세우지 말아야 한다. <10배의 법칙>의 저자 그랜트 카돈은 목표를 10배로 잡아야 완전히 새로운 접근법이 나온다고 말한다. 예컨대, 재산 목표가 1억 인 사람과 10억 인 사람은 그 전략이 다를 수밖에 없다. 1억을 목표로 잡으면 일만 열심히 해도 될지도 모른다. 그런데 10억이 목표인 사람은 월급으로 모으기 정말 쉽지 않다. 만약 그 목표가 100억이면 아예 차원이 다른 생각을 해야 한다.


이렇게, 자신이 목표한 모습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목표를 잡고 그 미래를 크게 그려놓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미래에 우주 항공 및 친환경 분야에게 엔지니어로 세상에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나는 40대가 되기 전에 목표를 이루겠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1년의 목표를 잡았다. 


1. 수학, 물리학 등을 공부하여 대학원에 진학한다.

2. 매주 최소 2권 이상의 독서를 하고, 매주 독후감을 작성한다.

3. 알고리즘/자료구조/코딩/네트워크 공부한다.


조금 더 큰 범위에서 3년, 5년, 그리고 10년짜리 목표도 나름대로 수립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를 정하면서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았다. 나는 세상에 도움이 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동시에 내 전문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다. 그러면서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게 내가 40대가 되기 전에 그리는 나의 미래이다. 이렇게 살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누구나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한 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이다. 이제는 꿈꾸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어야 할 차례이다. 자신이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일을 지금 이 순간에도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미래의 모습을 현재로 끌어당겨라. 유튜브 구독자 1위인 Mr.Beast는 2015년에 5년 후인 2020년 자신에게 보내는 영상을 찍은 적이 있다. 그때 Mr.Beast는 자신의 채널 구독자가 100만 명이 되면 좋겠다고 했다. 2020년 Mr.Beast 채널 구독하는 이미 2천만 명을 넘겼다. 놀랍지 않은가.


책에서도 언급된 내용이지만 마음에 와닿는 말이라 적어보고 싶다.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끌어당기는 게 아니라, 이미 자신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끌어당긴다."

작가의 이전글 테슬라가 가르쳐준 인생 주행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