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모임을 운영하면서 함께 읽을 책을 선정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독서 모임 초기에는 제가 주로 책 제안을 하고 운영진의 동의를 받아 선정하곤 하였는데, 이렇게 특정인이 책을 선정하는 방식은 실패의 위험이 큽니다. 특정 사람의 취향을 너무 따라갈 수 있고, 회원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책을 선정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회원들이 원하는 책을 투표로 선정하면 될까요? 이렇게도 해본 적이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대중적이거나 쉽게 읽히는 책만 뽑히거나, 추천인의 영향으로 선정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책 선정에 방향성이 생기지 않아 독서 모임의 정체성을 만들어 가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성장판 독서 모임은 현재 3가지 방식을 섞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성장판 독서모임 회원 전체 투표로 1권 선정 (단톡방에서 투표 진행)
- 성장판 도서 선정단 (12명) 내부 투표로 1권 선정
- 성장판 운영진에서 1권 선정
운영진에서 선정하는 책으로 성장판의 정체성을 따르는 방향으로 가면서, 책 많이 읽는 분들로 구성된 도서 선정단이 추천하는 검증된 좋은 책을 곁들이고, 전체 회원들의 투표로 지금 시점에 니즈가 있고 대중적인 책을 읽습니다.
보통 첫 번째 달에는 전체 회원들이 선정한 책을 읽고, 두 번째 달에는 도서 선정단이 선정한 책, 마지막 달에는 운영진이 선정한 책을 읽어요. 이렇게 하면 책의 난이도가 순차적으로 올라가게 되어 처음 참여하는 회원들도 어렵지 않게 적응을 합니다.
앞으로도 책 선정 방식은 계속 고민하고 개선을 해나가겠지만, 현재까지는 이 방식으로 선정된 책들로 독서 모임을 했을 때 독서 모임 참여자 분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참고) 성장판 독서모임 '19년 2분기 책 선정 결과
https://cafe.naver.com/growthplate/3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