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0
당신의 하루는 어떤가. 그냥 무난하게 지나갔는가? 당신의 일주일은 어떤가. 마찬가지인가. 그렇다면 당신의 일년은 어떤가. 똑같이 무난한 일년이었나. 1년이나 되는 시간이 그냥 무난하게 지나갔다는 것은 결국 큰 발전없이 지나갔다는 뜻으로 들린다. 특별한 레슨도 없고, 작년의 나의 모습이 지금의 나의 모습과 별반 차이가 없다면 이건 한번 생각해볼 문제이다. 별탈없이 지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신의 빛나는 순간은 그렇게 의미없는 시간속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결국 당신의 오늘을 어떻게 보내는가가 당신의 인생을 결정짓는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 하루를 얼마나 밀도 있게 사는가의 문제이다. 하루를 얼마나 충만하게 느끼느냐의 문제이다. 시간은 그냥 흘러간다. 그렇지만 우리는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서는 안된다. 집중해야 할때는 집중해야 하고, 쉴때는 또 집중해서 쉬어야 한다.
한번 상상을 해보자. 월드컵 결승전, 아주 중요한 패널티킥을 차야하는 상황이다. 카메라에 잡히는 그 선수의 눈빛이 그려지지 않는가? 그게 정말 중요한 일이 집중을 하는 사람의 모습이다. 그리고 오늘, 지금 이시간에 국가대표 선수들은 하루를 어떻게 보내고 있을지 한번 상상해보라. 얼마나 뜨거운 하루를 보내고 있을까.
당신도 만약 꿈이 있다면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싶지 않은가. 그런데 당신의 하루는 어떠했는가.
나는 이번 줄넘기 도전을 하면서 10분이라는 시간이 얼마나 길고 힘든지를 체감하고 있다. 그 시간의 가치가 다르게 느껴진다. 편히 쉬는 시간 10분과 발전하기 위해 기를 쓰면서 보내는 10분은 다른다. 원래 성장하려면 힘든거다. 대신 열심히 버티고 하는만큼 그 하루는 특별하게 기억될 것이다. 당신의 일상을 빛나는 순간으로 채우고 싶다면, 시간을 꾹꾹 눌러담아 밀도있게 쓰기를 권한다. 집중해야 할때를 알아야한다. 그냥 흘러가는 시간을 줄여라. 시간을 채워야겠다는 생각을 하다보니, 과거에 그냥 흘려보낸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진다.
요즘 나의 하루 패턴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해나가기 시작했다. 이번 도전이 내 인생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임하다보니, 나의 하루의 우선순위가 재정리되고 있다. 이게 맞는 거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의 인생, 나의 시간에 주목하며 살아가려 한다.
밀도 있는 시간을 살아가며 보람된 인생을 만들어가고 싶다면, 집중해서 작은 실천부터 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