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만 읽어도 무료로, 오늘 당장 시작할 수 있어요
멋진 선택입니다! 당신의 손 끝에서 웹 서비스의 얼굴이 결정될거에요. 기능이 아무리 좋아봐야 형편없는 디자인이 형편없다면 다들 뒤로가기로 손이 갈겁니다. 그만큼 우리는 수많은 서비스의 포화속에 살고 있고 인내심을 갖고 제품을 찬찬히 사용해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로고의 좌우 정렬이 비뚤어졌다? 색상 팔레트의 사용이 이상해서 버튼이 눈에 잘 안 들어온다?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단계가 너무 많다? 이런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고객들은 소리없이 서비스를 떠나갈거에요. 그래서 멋진 UI/UX 디자이너가 필요하죠.
이 글은 UI/UX 디자이너라는 이름만 듣고 흥미를 가진, 기초 지식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글을 통해 UI/UX에 흥미만 가졌던 당신이 뭘 배워나가야 할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될 유튜브 영상들을 준비했어요. 영상은 꽤 고심해서 엄선했으며, 영상을 순서대로 보는 것으로 적절한 순서대로 새로운 지식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UI/UX 디자이너가 하는 일이 뭔지 맛보기 하는 영상입니다.
그래서 UI/UX가 뭔지 정확히 용어에 대해 알려주는 영상입니다. 지루하면 스킵하셔도 될 것 같아요.
실제 UX 업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맛보기 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가 무엇인가요? 에 대답하는 영상입니다. 왜 다른 툴이 아니라 피그마를 배우는게 더 좋나요? 라는 질문은 따로 영상을 첨부하지 않을게요. 피그마를 배우는게 가장 좋은 이유는 사용이 무료이며 요즘 가장 핫한 툴이라서 부담없이 배우기 시작하고 나중에 피그마를 사용하는 팀에 입사하기 유리하기 때문이에요.
큰거 왔습니다. 이제 피그마를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다면 이 영상을 보세요. 10시간짜리 무료 강의입니다. 같이 피그마 회원가입 하고 선 그리는 것부터 보여주는 완전 기초 영상입니다. 하루만에 보지 말고 3, 4일에 걸쳐 집중해서 보세요. 혹은 주말 이틀동안 불태워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봅시다. 꼭 취업 목적이 아니라더라도 지금까지 배운걸 작품으로 만들어낸다고 생각해보세요. 내가 카카오톡의 UI, UX를 완전히 내 맘대로 뜯어고칠 수 있다면 어떤 모습이 될까요? 내가 디스코드를 뛰어넘는 음성 대화 서비스를 만든다면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다른 참고 자료가 많이 필요할거에요. 아래 두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Figma, UI, UX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다양한 참고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여러 서비스가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를 만화 형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표현한 곳입니다. 내용도 쉽고 재미있어서 디자이너 뿐 아니라 IT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이라면 모두 한번쯤 살펴볼만한 곳입니다.
어떠셨나요?
초보자가 UI/UX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질문한다면 이 글을 보여주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 할 수 있을 정도로 구성했습니다. 여기까지 보셨으면 알겠지만 UI/UX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영어에요. 빠르게 트렌드가 바뀌는 분야에서 일하려면 영어가 필수입니다. 일단 영어로 된 학습 자료에 언어 장벽 없이 접근할 수 있다면 그렇지 않은 경쟁자에 비해 열걸음 정도는 앞서가는 셈이 됩니다.
이 글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