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종아리 부종을 고민하는 분들 중, 집에 폼롤러와 같은 마사지 도구가 없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다. 세계 최초! 오바마가 하는! 책상을 활용하는 종아리 부종 해결 꿀팁! 부종의 원인부터 해소를 위한 마사지, 스트레칭, 운동 순으로 알아보자.
하지의 부종의 원인은 너무 많다. 급한 분들은 패스하고 내려가자.
(부종 원인 :고혈압, 스트레스, 짜게 먹거나 과음, 호르몬제나 소염진통제 등의 약물 부작용, 월경 전 후로 호르몬 분비에 이상, 장시간 앉아 있거나 특정 직업에서 처럼 오래 서 있어야 하는 경우에 단순히 생리적인 현상의 하지부종, 비만이나 임신, 노화현상 등.)
위는 참고한 부종에 대한 논문 중 원인으로 예상한 모든 것이다. 대부분의 원인은 빨래판코치의 영역이 아니다. 빨코는 원인들 중 생리적인 현상에 집중하려고 한다. 심장이 온몸에 혈액을 보낸다면, 종아리는 아래로 쏠린 혈액을 위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종아리 근육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린다. 이 종아리 근육 기능의 비활성화를 부종의 원인으로 볼 것이다. 이제 종아리 근육의 기능을 살리고 부종을 줄이는 꿀팁을 알아보자.
1. 마사지
1) 책상 모서리로 종아리 풀기
(boss posture calf release)
가로 모서리면 무엇이든 좋다. 흔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책상이 좋은 예가 될 것 같다. 책상을 활용하는 것은 세계 최초다. 최초라면 이름도 지어야 할 것 같아 'boss posture calf release'로 지어줬다. (사실 오바마는 이 꿀팁을 알았을지도.) 책상 모서리는 뾰족하여 폼롤러보다 더 깊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서리가 날카롭다면 다칠 수 있으니 수건을 하나 깔아주자. 종아리를 올린 후 반대쪽 다리를 교차하여 체중을 실어주면 더 큰 압박을 줄 수 있다.
마사지는 앉아서 하면, 보스가 된 듯한 갑의 느낌을 체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누워서 하면 피서지에 온 듯 편하다. 아킬레스건부터 시작해서 무릎 뒤쪽까지 눌러보자. 가장 통증이 많이 오는 부분을 찾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풀면 된다. 좌, 우로 다리를 움직이면서 푸는 것을 추천! 주로 종아리 가운데, 무릎 뒤쪽에서 통증이 많이 발생한다.
* 5~10분 아픈 부위 위주로 풀어주자!
2) 책상 모서리로 족저근막 풀기
종아리와 발바닥은 근막으로 연결되어 있어 연관이 깊다. 종아리가 망가지면 족저근막에도 영향을 준다. 부종을 해결하기 위해 종아리 외에 족저근막도 꼭 풀어주자. 방법은 간단하다. 모서리에 발바닥을 대고 앞뒤로 체중을 실어 눌러주면 된다. 아프면서도 시원한 느낌이 들 것이다.
2. 스트레칭
1) 일반적인 종아리 스트레칭
벽을 활용하거나 제자리에서 하는 일반적인 스트레칭이다. 발이 1자로 곧게 되어 있는지 꼭 체크하자! 종아리가 당겨 발이 자꾸 바깥쪽으로 향할 확률이 높다! 이 외에는 사진으로 충분히 설명될 것 같다.
* 15~30초 3회 추천!
2) 족저근막 & 종아리 스트레칭 (추천!)
1번 스트레칭과 다른 점은 발가락에 있다. 발가락도 함께 스트레칭하면 족저근막이 보다 잘 당겨진다. 따라서 1번보다 위 스트레칭을 추천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벽에 발가락을 대고 뒤꿈치를 바닥에 닿은 채 중심을 앞으로 실으면 된다. 골반만 앞으로 움직여줘도 충분히 스트레칭되는 느낌이 있을 것이다.
* 15~30초 3회 추천!
3. 운동
종아리 운동은 간단하다. 제자리에서 뒤꿈치를 번쩍 들면 끝이다. 중심을 잡기 힘들다면 벽에 손을 대고 하자. 위 사진에서는 세 가지 방법이 나온다. 1자로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자. 그다음 발가락이 바깥쪽, 안쪽으로 향하는 것을 둘 다 해본 후 하기 힘든 쪽을 위주로 해주면 좋다. 종아리 근육의 불균형 해소를 도울 것이다!
*10-20회 3세트 추천!
참고 논문 : 접시마사지가 하이힐에 의해 유발된 하체부종 사이즈 감소에 미치는 효과 (2014. 하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