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바다낚시 초보탈출-벵에돔 낚시

요점정리 2

by 한천군작가
7. 이왕이면 전용 바늘을 사용하라.

여기서 말하는 전용 바늘이란 어떤 어종을 공략하던 그 어종의 구강구조에 맞는 바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 말은 낚시용품 중에서 가장 먼저 대상어종을 만날 수 있는 것이 바로 바늘이라는 것을 염두해 주면 아마도 그 이해가 빠를 것이다.

-최하 5종류의 바늘은 필수, 최하 4종의 호수 역시나 필수로 여겨라.
최하 5종이란...
먼저 긴 허리를 가진 바늘, 짧은 허리를 가진 바늘, 비틀림이 있는 바늘, 비틀림이 없는 바늘, 미늘 없는 바늘 순의 바늘을 구비하는 것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8. 다양한 미끼 사용법을 알아라.

벵에돔 낚시에서는 다양한 미끼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미끼가 있는가를 알아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지 않겠는가.
-크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미끼로 그 사용방법은 잘 알 것이다.
-홍개비(홍갯지렁이)... 잡어가 많을 때 유용하게 사용을 한다.
-파래새우.... 남해 동부권을 비롯해 동해권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미끼
-깐 새우.... 역시 잡어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단 벵에돔 바늘의 크기가 작으므로 잘라서 사용
-떡밥.... 민물낚시에서 흔히 사용하는 글루탠을 이용한 미끼로 섬유질이 많으며 시인성이 좋아 미끼로 자주 사용된다.
-빵가루.... 글루탠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그 쓰임새가 아주 좋다.
-당고.... 떡밥과 비슷한 개념이지만 그 속에는 두 가지로 나누어 사용을 한다.
현재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미끼용 당고가 있으며 민물잉어 낚시에서처럼 미끼 주위를 감싸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9. 공략지점 선정이 중요

벵에돔 낚시에서의 공략지점은 아주 다양하다.
그중 가장 많이 공략하는 곳이 백포지역이라 하겠다.
그리고 본류를 이용한 낚시, 지류를 이용한 낚시 등 조류를 이용한 낚시가 있다.

- 백포지대 공략은 일명 포말지대 공략이라고도 한다.
여가 잘 발달되어 있는 곳엔 여지없이 이런 백포가 잘 발달되어 있다.
직벽, 간출여주변 역시 잘 발달이 되는 곳이다.
용존 산소량이 많고 미끼가 풍부하며 경계심이 약해진다.
경계심이 약해지는 것은 안개가 끼는 날이면 시계가 흐려지듯 그와 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본류낚시는 매우 어려운 낚시이다. 이는 조류의 세기도 그렇겠지만 그 이외에도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본류이다. 하지만 유독 존류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긴 꼬리 벵에돔을 낚기 위해서 일 것이다. 하지만 남해안 혹은 동해안에서의 벵에돔 낚시에서는 지류권이 더 탁월한 선택이라 하겠다.

-지류권 공략
본류의 바로 아랫단계의 조류를 이르는 말이며 흔히 대상어종으로 여기는 4대 돔낚시에서 필수로 작용하는 곳이니 말이 필요 없지 않을까 한다.


이제 벵에돔 낚시에 대한 내용들은 실전 편에서 다양한 현장에서의 낚시 방법들을 글로서 풀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벵에돔 낚시 실전 편에 보면 조금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여러 가지의 낚시 기법들을 글로 풀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벵에돔 낚시 초보탈출은 여기서 마치고 참돔 낚시에 관련된 글을 다음 편부터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바다낚시 초보탈출-벵에돔 낚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