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TPlus Sep 30. 2021

일잘러가 만드는 분석 보고서 2탄

측정값 수정자(Modifier) 사용 가이드 - 2

안녕하세요.

GTPlus 김대리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BI(Business Intelligence)솔루션 클릭(Qlik)의 측정값 수정자(Modifier) 기능을 이용해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차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 리뷰를 잠깐 해보면, 

수정자 기능 중 '누적 수정자'와 '차이 수정자' 기능을 알아봤었죠. 

누적 수정자(Accumulation Modifier) 기능을 통해 특정 기준에 대한 현재까지의 누적 총합계를 차트로 표현해 증가 추이를 효율적으로 시각화하는 것을 알아보았고, 

차이 수정자(Difference Modifier) 기능을 통해서는 연속된 측정값 간의 차이를 표현식 없이 시각화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상대 숫자 수정자(Relative Numbers Modifier) 이동 평균(Moving Average)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상대 숫자 수정자(Relative Numbers Modifier)


상대 숫자 수정자를 사용하면 상대 백분율을 계산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매출을 100%이라고 할 때 각 상품별로 회사 매출에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인지 백분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상품 카테고리별 매출 현황


위와 같은 '상품 카테고리별 매출 현황 그래프'는 각 카테고리별로 매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각 카테고리별 매출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한눈에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상대 숫자 수정자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측정값 탭] -> [수정자] -> [상대 숫자] -> [선택 무시] -> [차원 무시]


카테고리 별 매출 비중 그래프 

회사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카테고리 순으로 차트화 함으로써 상위 3가지 카테고리의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분기 매출 비중, 연도별 상품 매출 비중 같은 차원이 두 개 이상인 경우 하나의 차원을 기준으로 다른 차원의 측정값의 비중을 시각화해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수정자의 차원 범위를 '한 차원 준수', 기준으로 설정할 차원을 'Year'로 선택하면 해당 차원을 100%로 기준하여 상대 숫자를 계산해서 표현합니다. 


[측정값 탭] -> [수정자] -> [한 차원 준수] -> [Year]



연도별 카테고리 매출 비중 그래프

각 년도를 100%로 기준하여 카테고리의 매출 비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차트를 통해 카테고리별로 회사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꾸준한 제품인지, 특정 연도에 급상승한 제품인지 등의 추이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4. 이동 평균(Moving Average)


이동 평균은 지정된 간격 안에서 평균을 계산하는 데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단기 변동을 평준화하고 장기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평균을 계산할 간격을 설정하면 해당 간격의 평균을 계산하여 평준화합니다. 


주가 동향, 트렌드 방향 식별, 현재 추세와 추세 역전 등 측정값의 변동이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월/일/시간 별 측정값의 추세를 표현하는 차트에서 데이터 변동이 심한 경우 일정 기간 동안의 평균값을 계산하여 표시하면 장기간의 데이터 추세를 분석하는데 효과적일수 있습니다.


[측정값 탭] -> [수정자] -> [이동 평균] -> [사용자 지정] -> [단계 설정]

차원에 사용된 기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차원에 월을 사용하면 6개월 단위, 일을 사용하면 6일 단위, 시간을 사용하면 6시간 단위의 평균을 계산하게 됩니다. 


월별 추이(붉은 실선)와 6개월 평균(파란 파선) 그래프 

파란색 파선으로 표시된 이동 평균선은 완만한 형태의 추세를 보여줌으로써 월별 그래프보다 좀 더 전체적인 동향과 추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3개월, 6개월, 12개월 이동평균 ㅏ트 

3개월, 6개월, 12개월으로 단계를 조절해 분석에 용이한 이동 평균선을 찾아볼 수 있으며 위의 차트처럼 기간이 길어질수록 완만한 추세를 표현하는 그래프가 시각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 데이터를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아이디어가 떠오르셨나요?

클릭의 수정자 기능을 활용해서 인사이트 넘치는 보고서를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 일잘러가 되는 그날까지! 김대리의 클릭 튜토리얼은 계속됩니다. 



► 클릭 센스 30일 무료 체험 신청하기

https://bit.ly/3jHK0l8


► 클릭 센스 문의하기

http://www.gtplus.co.kr/etc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