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TPlus Sep 23. 2021

일잘러가 만드는 분석 보고서 1탄

측정값 수정자(Modifier) 사용 가이드 - 1

안녕하세요.

GTPlus 김대리입니다. BI 솔루션 클릭(Qlik) 튜토리얼 일곱 번째 시간입니다.


우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양한 시각화 차트를 만듭니다. 실제 비즈니스에 유용한 차트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단순 계산(Sum, Avg, Min)이 아니라 이를 누적 합, 차이, 이동 평균 등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게 변경한 결과물입니다. 예를 들면, 누적 매출의 추이, 전원/전일 대비 매출 증감, 장기 동향 분석을 위한 단기 이동 평균 등처럼 말이죠. 


그동안 이런 차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RangeSum, RangeAvg, Above 등의 함수를 사용해서 표현식을 작성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Qlik Sense 2020 이후 버전부터는 드롭 박스 형태의 메뉴로 제공되는 측정 값 수정자(Modifier)를 통해 보다 쉽게 다양한 차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아래의 전월 대비 매출 증감 현황 그래프를 기준으로 누적 수정자, 차이 수정자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전월 대비 매출 증감 현황 그래프(차트 1)




1. 누적 수정자(Accumulation Modifier) 


위의 '월별 매출 현황 리포트(차트 1)'를 통해서도 매출 증가 추이를 볼 수 있지만 '누적 합계 차트'를 사용하면 특정 기준에 대한 현재까지의 누적 총합계를 시각화해 더 효과적인 차트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 탭] → [수정자] → [누적] → [범위]

범위는 측정값을 누적할 범위를 지정하는 것으로 “전체”를 선택하면 모든 차원의 값을 누적하게 되고, “사용자 지정”으로 선택하여 범위를 설정해주면 해당 숫자 값 단위로 구분하여 측정값을 누적합니다.


누적 차트 + 추세선

누적 차트를 완성한 후, “선형 추세선”을 추가해서 표현한다면 회사의 매출 증가 추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차원에 상품 카테고리, 부서 등을 추가하여 각 그룹 별로의 매출 누적 현황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누적 매출 현황



2. 차이 수정자(Difference Modifier)


차이 수정자를 사용하면 차원에 대한 연속된 측정값 간의 차이를 계산하여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월별 매출 현황 리포트(차트 1)에서는 전월 대비 매출이 얼마만큼 증감하였는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려워 (당월 매출 - 전월 매출)이 표현될 수 있도록 표현식을 작성해왔습니다. 


차이 수정자를 사용하면 함수를 사용해서 직접 표현식을 작성하지 않고 이전 측정값과의 차이를 쉽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측정값 탭] → [수정자] → [차이]


전월 대비 당월 매출 차이를 표현하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한 달은 양수로 감소한 달은 음수로 표현되어 매출의 증감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매출 증감 현황 차트를 콤보 차트로 변환하여 영업이익, 매출, 비용 등의 차원과 함께 표현하면 매출 증감에 따른 영업이익, 비용 등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되셨나요? 여러분의 회사 데이터로 직접 실습해보길 권장드립니다. 그러면 상대 숫자 수정자(Relative Numbers Modifier) 이동 평균(Moving Average) 기능은 다음 주 김대리의 클릭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꼭 실습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 클릭 센스 30일 무료 체험 신청하기

https://bit.ly/3jHK0l8


► 클릭 센스 문의하기

http://www.gtplus.co.kr/etc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