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건당 금액과 수량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안녕하세요.
GTPlus 김대리입니다. 클릭(Qlik) 튜토리얼 열세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스캐터 차트를 활용하여 두 데이터의 관계를 파악해볼거예요.
여러 시각화 차트 중 스캐터 차트는 두개의 필드간 관계를 확인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스캐터 차트는 2개 또는 3개의 측정값에서 나온 값의 쌍을 보여줍니다.
스캐터 차트가 보여주는 모양은 크게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오늘 실습해 볼 예제는 주문 건당 금액과 수량이 어떤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는데,
스캐터 차트를 사용하면 구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관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자산패널 차트영역에서 '스캐터 차트'를 선택합니다.
⦁ 차원: OrderID
⦁ 측정값1 (X축): SUM(Revenue)
⦁ 측정값2 (Y축): SUM(Quantity)
만약 X, Y축을 변경하면서 다른 측정값으로 확인 하고 싶으면 측정값의 '대체 항목 추가'를 클릭하여 측정값을 추가합니다.
X, Y축 대체 항목에도 기존과 같이 측정값 형태의 데이터가 추가 되어야 합니다.
현재 차트에 나와있는 X축 측정값 Sales에서 대체항목추가를 진행하여 아래에 나와있는 ProfitMargin 식을 입력하여 측정값을 추가하겠습니다.
스캐터 차트의 축 기준을 0으로 맞추고 점 색상을 차원기준으로 설정하겠습니다.
오른쪽 속성패널에서 '색상 및 범례', 'X축', 'Y축' 영역을 선택해서 아래의 조건으로 수정하겠습니다.
⦁ 색상 및 범례: 색상 자동 끄기, 차원기준
⦁ X, Y축: 범위 끄기, 최소 0 입력
마지막으로 스캐터 차트에 X, Y축에 참조선을 추가하고 싶으면 '추가 기능' 탭에서 '참조선 표현식'을 입력하여 참조선이 나오도록 설정 가능합니다.
아래 조건과 같이 X축 참조선으로 평균 Sales를 지정해주어서 초과, 미달되는 주문 건 들을 쉽게 파악이 가능해집니다.
⦁ X축 참조선 레이블: Average Sales
⦁ X축 참조선 표현식: Avg(Revenue)
⦁ 선 색상: 적색
앞에서 색상 기준을 차원으로 설정했지만 현재 보이는 것은 밀도 기준으로 그레이스케일 색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스캐터 차트 위에 점들이 너무 많고 중첩되기 때문에 클릭센스에서 자동으로 압축을 시켰기 때문입니다.
차트를 마우스 휠로 확대하거나 특정 값들을 선택하여 점 갯수가 줄어들면서 충분히 눈으로 인식 가능한 범위가 된다면, 압축이 풀리고 각 점마다 지정한 색상 기준으로 색이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까지 표현된 스캐터 차트는 차원1개, 측정값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데이터포인트를 나타내는 OrderID에 해당되는 Profit Margin 값을 주어 그 값 크기에 따라 OrderID 데이터포인트 사이즈를 크거나 작게 나타납니다.
데이터영역
⦁ 크기 레이블: ProfitMargin율
⦁ 크기 표현식: ((sum(Revenue)-sum(Cost))/sum(Revenue))*100
현재 시각화 된 스캐터 차트를 보면 하나의 주문 건 당 Sales와 Quantity의 관계는 Sales가 커질수록 Quantity의 수가 증거하거나, 감소하는 차트 모양을 보여주는 상관 관계가 있는 모양이 아니고,
두 필드는 아무런 관계성을 보여주고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되셨나요? 여러분의 회사 데이터로 직접 실습해보시길 권장합니다.
그럼 다음 김대리의 클릭에서 또 만나요.
► 클릭 센스 30일 무료 체험 신청하기
► 클릭 센스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