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준 Apr 22. 2022

너희는 연예인은 못 돼

'그래서 좋은거지'


"너희는 연예인은 못 돼~!"

순간 모두 빵터져 웃었다.

가끔 심한 장난을 쳐도 이상하게 밉지 않은 한 친구가 작년 여름 간만에 다같이 모인 자리에서 몇몇 친구들을 향해 한 말이었다. 그 얘기를 들은 친구들 표정은 '뭐야 언제 우리가 연예인 하고 싶댔냐고~어이없네?' 마치 가만히 있다 테러당한 듯 벙 찐 표정이었다.

그날은 오랜만에 다 뭉쳐 자연스럽게 속얘기도 하고며 울고 웃고 했던 날이었다. 초중고딩때부터 친해 속속들이 서로 모르는 게 없는 베프들. 나를 비롯한 몇몇, 우리는 에피소드라면 둘째 가라면 서럽게 크고 작은 사연들을 자의로 또는 타의로 만들며 자라온 것 같다.

세상에 사연없는 사람이 어딨겠냐만은 친구가 한 말은, 그래도 비교적 평탄하고, 가정이 화목한 편이고, 살면서 또 아주 치명적인 상처는 겪지 않을 수 있었기에 좋겠다, 평범한 게 좋은거야, 라는 의미였을 것이다. 어차피 우리 다 지금 연예인 될 것도 아닌데, 큰 굴곡없이 평범하다 말할만한 인생을 살고 있다면 그 또한 행운이 아닐까.



가끔 저 말이 생각이 난다. 웃기면서도 괜시리 잠시 생각에 잠기게 만드는 말이다. 내가 춤이나 노래나 연기를 하는 연예인은 아니지만 대신 글이란 걸 가끔 이렇게 쓰고 있다. 내가 할 말이 많지 않은 사람이었다면 글이란 것에 관심을 가졌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내 인생이 평탄하게 순조롭게 생각대로 항상 잘 흘러갔다면 나는 글을 썼을까. 내 사연, 내 경험. 부끄러우면서도 자꾸만 쓰게 되고 그러면서 또 신기하게 내가 나한테 위로받고 치유받는 것 같은 그런 시간들..  그런데 처음부터 할 말이, 사연이 딱히 많이 없는 사람이면 이런 수고들 안해서 오히려 편한 거 아닌가.
​굳이 보기 싫어 외면하던 속을 끄집어 들여다보고, 들추어내고 헤집고 쭈욱 늘어놓은 채 열린 곳에 전시를 하며 지내는 나. 이게 나고, 이렇게 쓰는 게 내가 가진 나의 인생일까.

모르겠다. 다만 알겠는 건, 내가 겪은 크고 작은 걍험, 아픔, 상처들을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자주 보듬어주고 싶어졌고, 때론 그것들을 되려 의연하게 봐버리자고 스스로한테 말해주고 싶다는 거.




21.6.26

작가의 이전글 세상은 뚱뚱한 사람을 가만 두질 않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