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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는 예술이 될 수 있는가?

베스테 플라카테 100

by 건킴 아카이브

날이 갈수록 물리적 포스터를 볼 기회는 줄어들고, 온라인에서 홍보물을 접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포스터는 원래 아름다운 이미지를 통해 관람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지만, 그 디자인이 점차 발전하면서 예술의 영역까지 확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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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소개할 사진들은 이러한 포스터의 아름다움을 공유하기 위해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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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두성 페이퍼 갤러리에서는 매년 '베스테 플라카테'라는 이름으로 유럽에서 개최되는 포스터 공모전의 수상작 100선을 전시한다. 이 공모전에는 매년 6,000개 이상의 포스터가 접수되며, 심사위원들의 취향에 따라 100개가 선정된다. 독특하게도 순위는 매기지 않고 수평적인 시상 방식을 채택한다.


이번 전시에서 나의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선정한 몇 가지 포스터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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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를 중심으로 한 포스터는 <천지창조>를 상징하고자 만들어졌다. 선악과를 연상시키며 아담과 이브, 더 나아가 천지창조를 암시한다. 많은 사람들이 미켈란젤로의 그림을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상징적이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이 인상적이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미니멀한 이미지를 통해 매우 성공적인 포스터라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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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색 그라디언트로 신문처럼 보이는 또 다른 포스터는, 오랫동안 시민들에게 접근이 금지되었던 공간이 전면 개방된 날을 기념하는 행사 포스터이다. 철거 현장을 그대로 담아 의미 전달과 상징성을 극대화했으며, 신문과 같은 레이아웃과 정돈된 디자인으로 완성도를 높였다. 이는 때로는 꾸밈보다 본질이 더 아름다울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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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자를 사진으로 표현한 포스터는 단순하면서도 독창적이다. 투박함과 세련미가 동시에 느껴지는 이 디자인은 대담함에서 비롯된 결과물로, 훌륭한 클라이언트와 자신감 넘치는 디자이너가 만들어낸 합작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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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포스터는 단순한 광고 수단을 넘어 예술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이 한국에서도 확산되어, 아파트 단지에 흔히 보이는 헬스장과 필라테스 전단지들 또한 더 창의적으로 제작된다면, 소비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도 효과적인 광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포스터들을 소개하며 글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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