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quaponics At HOME Oct 08. 2018

[3] 아쿠아포닉스의 장점

Aquaponics Benefits

아쿠아포닉스를 이리 연재하게 된 것은 정말 이 시스템은 너무나 이롭고 환상적인 시스템이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만한 유일무이한 시스템은 아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으로 가능한 농업과 양식업은 다른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우위에 있는 시스템이라 본다.

장점을 나열하려면 수도 없이 많을 듯싶다. 대략 8가지 정도로 크게 나누어 장점을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아쿠아포닉스 시스템 법은 식물과 물고기와 같은 식량을 키우는 지속 가능한 시스템이다.

아쿠아포닉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는 게 바로 지속 가능한 100% 유기농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물론 앞 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든 농법의 답안지는 아니다. 아쿠아포닉스의 단점도 분명히 있다. 다른 농법에 비해 많은 초기 비용이나 재배 가능한 식물과 기르기 적합한 물고기 종류의 한계가 가장 대표적인 단점이라고 보고 있다. 누군가에게 그 단점에 큰 의미를 부여한다면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

빠른 생산력, 대량생산, 적은 노동력 등의 장점으로 기업 독점적인 농업시스템이 현존하는 유통망을 흔들 수 있기에 반대가 심할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강력한 시스템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


아쿠아포닉스의 대표적인 장점을 아래와 같이 8가지 정도로 나누어 보았다.


1. 환경 친화적  

2. 물 소비 최소화

3. 높은 생산량

4. 공간 절약

5. 100% 화학비료 무첨가 (건강한 먹거리)

6. 잡초나 해충으로부터 해방  

7. 적은 인력과 노력 

8. 지속가능성


1.  환경 친화적  

아쿠아포닉스는 그 시스템 내에서 모든 것을 재순환하는 방식이다. 사실은 물고기로부터 나온 배설물은 물을 오염시킨다. 그러나, 여기에 박테리아와 식물이 존재하게 되면서 그 물은 정화되어 물고기가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된다. 식물은 물고기의 배설물을 영양소로 사용함으로써 그 물을 정화시켜 준다. 깨끗해진 물은 다시 물고기에게 공급되고 그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게 된다. 또한, 이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는 어떠한 비료나 화합물이 필요 없다. 더욱이 전체 시스템은 환경오염에 원인이 되지도 않으며, 이렇게 생산된 식물들과 물고기들은 어떠한 유독성 물질이나 화합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2.  물 소비 최소화 (물 보전)  

처음 얼핏 보면,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은 매우 많은 물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매우 큰 탱크가 사용되는 것을 보면 그런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은 일반적인 농사법과 비교해서 현저하게 적은 양의 물을 사용한다. 왜냐하면 탱크 안에 물이 계속 순환되어 사용되기 때문이다. 토지 농업이나 수경재배처럼 물이 사용되고 버려지는 것이 아닌 사용된 물은 재순환되기 때문에 물의 사용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된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배설물로 가득 찬 물고기 사육용 탱크의 물은 정제를 위해 식물 배지로 운반되고, 그곳에서 정제가 된다. 그리고 다시 물고기에게 깨끗한 물이 공급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물은 시스템이 작동하는데 운반체로 사용이 되고 다시 원래 양으로 되돌아져 오게 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은 자연적으로 증발하게 되는데 이 증발되는 물만 공급하면 되기 때문에 극히 소량의 물만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 물조차도 빗물을 받아서 사용한다면 전혀 물의 소모가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은 물소비나 물 낭비와 반대되는 개념의 시스템인 것이다. 물 부족 국가 깨끗한 물이 소중한 곳에 반드시 필요하고 도입이 시급한 시스템이다.


3. 높은 생산량  

아쿠아포닉스는 일반 토지 농업과 비교했을 때 더 빠른 시간 내에 더 많은 생산량을 가지는 농법이다. 아쿠아포닉스 내에서 자란 식물(채소)들은 평균적으로 3~4배 정도 더 크게 자란다. 그리고 별도의 영양분 공급 없이도 식물이 자라고  열매를 얻는 데까지 평균적인 재배 시간보다 일찍 수확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시스템 내의 미생물이 물고기 배설물로부터 매우 일정하게 영향분을 공급하기 때문이다. 비교해서, 토지에서 자라는 식물들은 각각의 계절별로 심는 때에 따라 영양분이 부족한 현상이 생긴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농부들이 비료나 화학성분들을 토지에 공급하고 있다. 멀칭을 통하여 영양분이 씻겨나가지 않도록 조치하기도 하며, 시즌별로 한 번은 식물을 심지 않고 쉬도록 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농작물보다 빠르고 크게 성장한다. 그리고 식감도 질기지 않고 더욱 바삭하고 아삭한 느낌이 난다.


4. 공간 절약  

농지에서 생산력이 좋은 토지는 매우 비싸다. 어떤 종류의 토지든지 토지는 비쌉니다. 어찌했던 비옥한 토지가 꼭 필요합니다. 비옥한 토지는 물 공급이 원활하고 배수도 잘 되어야 하며 충분한 빛이 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 밖에 다른 여러 가지 고려할 것이 많다. 그러나, 아쿠아포닉스는 이러한 비옥한 토지를 선택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가 없다. 아쿠아포닉스는 토지가 전혀 필요 없기 때문이다. 도시 중간 버려진 공간, 주택이나 아파트 옥상, 베란다 학교 화단, 일반 토지 등 어떠한 곳이든 가능하다. 도시농법으로 도시 한가운데 설치가 가능해 유통비용을 최소화시킬 수도 있다.


 5. 100% 화학비료 무첨가 (건강한 먹거리)

아쿠아포닉스의 가장 매력적인 장점은 아마도 100% 유기농 방식이라는 는 점이다. 심지어 물고기도 유기농 방식으로 키울 수 있다. 일단 식물을 키울 때 농약, 살충제나 그 밖의 화합 물질들을 사용 자체를 할 수가 없는 시스템이다. 그 화합물들은 결국은 물고기들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물고기가 죽게 되면 이 시스템은 유지가 불가능하게 되고 결국 그 식물들도 죽게 된다. (유튜브에 학생들이 직적 경험한 내용이 잘 설명이 되어있다. https://youtu.be/df5 OrJptsWU? t=8 m54s). 심지어 유기능 농약이라고 할지라도 물고기에게는 큰 피해가 갈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서 수확한 해산물과 식물이라면 그것이 바로 유기농이라고 말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6. 잡초나 해충으로부터 해방 

잡초는 토지 재배에서 풀어야 할 숙제 중 하나이다. 해충들 또한 식물을 기르는 것을 괴롭게 하는 것 중 하나이다.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다. 일일이 벌레나 곤충들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긴 하나 매우 힘든 일 중에 하나이다.  이런 에너지나 시간을 소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제초제나 살충제를 사용하여 잡초와 해충들을 제거한다. 이러한 화합물들은 식물 내에 잔존하게 되며, 결국은 토지를 오염시키는 주범이 된다.

아쿠아포닉스 시스템에서는 퇴비 준비하거나 비료나 살충제 등의 살포 등의 일들이 전혀 필요하지 않다. 잡초가 자라기 위해서는 흙이 필요한데 그 흙이 없으니 잡초가 나질 않으며, 해충을 일일이 잡을 필요도 없는 것이다.


7. 적은 인력과 노력 

일반적인 재배나 농업에서는 사람이 관여해야 하는 일이 매우 많다. 농부가 새벽부터 나가서 저녁에 들어오는 일을 반복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토지 재배(농업)이다. 그러나 아쿠아포닉스는 간단하게 전기만 공급하고 먹이와 씨앗을 심고, 식물 배지만 깔아주면 된다. 식물의 먹이는 물고기가 담당하고, 물고기의 환경 조성은 식물이 담당한다. 인간을 대신해서!!! 인간은 물고기 먹이만 주고 - 이것도 자동화 처리하면 인간이 할 일이 더 줄어든다.. 즉, 씨앗 뿌리고 먹이 주고 수확만 하면 되는 매우 편한 농사이다.


8. 지속가능성

아쿠아포닉스를 말할 때 지속 가능한 농업이라는 수식어가 항상 앞에 붙는다. 외부의 요소 없이 혼자 시스템이 돌아갈 수 있기에, 최소한의 관여만으로 계절과 날씨에 상관없이 지속 가능한 농업이 가능하다. 토지처럼 비옥화를 위한 휴식기가 없으며 대부분 실내에서 시스템을 갖추기 때문 여름/겨울에도 온도만 유지해준다면 항시 수확이 가능하다.


다음에는 실제 아쿠아포닉스 시스템 제작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다뤄보겠다.

작가의 이전글 [2] 아쿠아포닉스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