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어먹는하마 Jun 26. 2019

영어로 지식 쌓기. 2-2

About corporal punishment (2)

폭력이 언제, 어디서든, 허용되어선 안되는 이유, 사소한 폭력조차 방관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그런 식의 방관이 쌓이고 쌓이다가 마침내 거대한 폭력에조차 무감각해져버리기 때문이다. 이런 무감각증은 “평화를 위해 때론 폭력도 필요하다”는 궤변까지 공공연히 인정하게 만든다. 실제로, 인류 전체를 파멸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대규모 전쟁을 두 차례나 겪었으면서도 여전히 ‘평화를 위한다’는 미명 하에 크고 작은 전쟁들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전쟁은 작은 폭력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거대한 폭력이다.

War is a great violence, a mass of small violence.
전쟁과 같은 거대한 폭력들로부터 누가 주머니를 불리는지를 파헤친 마크 필리수크(캘리포니아대학 교수)와 제니퍼 어코드 라운트리의 책 《폭력의 은밀한 구조》


이런 폭력의 역사를 대변하는 듯한 어휘가 있다. ‘규율/훈육’이라는 의미로도 쓰이고, 호된 ‘단련/절제력’으로도 쓰이는, 고급교육기관에서 가르치는 ‘과목’을 가리키기도 하는 discipline이 그것이다. 이 단어로부터 우리는 교육이란 말에 은밀하게 깃든 '폭력'의 기운을 읽어낼 수 있다.  

The ‘discipline’ means originally a penance whip used by a certain religious group for ascetic life.
‘discipline’은 원래 금욕적 생활을 위해 특정한 종교단체가 사용했던 고행용 채찍을 가리킨다.

* penance 참회, 속죄; 고행

* whip ⓝ 채찍 ⓥ 세차게 때리다 ▶ penance whip 고행을 하며 자신을 때리는 채찍

* religion 종교 ▶ ⓐ religious 종교적인

* ascetic ⓐ금욕적인 ⓝ금욕주의자     


교육이 엄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일견 타당한 일이지만, 종교의 수행자가 금욕적 생활을 위해 자신을 채찍으로 쳐가면서 행해지는 것과는 다른 일이다. 원래 ‘교육하다’는 뜻으로 가장 흔히 사용하는 educate는 ‘기르다(bring up)’ 혹은 ‘이끌다(lead)’는 뜻의 라틴어에서 생겨났다. 동양에서 사용하는 '교육' 역시 이 범위 안에 있다.

敎育 = 가르칠 敎(교) + 기를 育(육)     


The direction in which education starts someone will determine his or her future life.
교육이 누군가를 양성하기 시작할 때의 방향이 훗날 그 혹은 그녀의 삶을 결정한다.

* determine 결정하다; 결심하다; 해결하다     


위에 든 예문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Plato(BC 427-347)이 한 말이다. 한 인간이 교육을 받는다는 것은 인생에서 아주 짧은 기간에 불과하지만, 그 짧은 기간 동안 받은 교육이 그 사람의 인생 전체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렇게 중요한 일이 조금이라도 폭력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비폭력으로 인권에 큰 진보를 이루었던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1869-1948)나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1929-1968) 목사였다면 분명히 이런 얘기를 했을 것이다.     


Violence begets violence.
폭력은 폭력을 낳는다.

* beget [bigét] 자식을 보다: 결과를 야기하다


또 이런 말도 남기지 않았을까.


If there are people who say that violence is sometimes necessary for peace, I would say this :  “Even if peace comes like that, someday you will be punished. The punishment at that time will be the violence that your violence produced.”
만약 폭력이 평화를 위해 때로 필요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나는 이렇게 말할 것이다. “설사 그렇게 평화가 찾아왔더라도 언젠가 당신은 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때 그 벌은 당신의 폭력이 낳은 바로 그 폭력이다.”

* 〈영어로 지식 쌓기〉세 번째 이야기는 '쉬운 단어와 어려운 단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영어로 지식 쌓기. 2-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