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체크리스트
아이들과 여행하는 아빠 투어대디입니다.
오늘은 아이들과 일본 여행 시 필요한 준비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1. 여권
일본 여행에 앞서 가장 중요한 준비물입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국내에서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신분증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입니다.
여권을 만들 수 있는 곳은 전국 여권사무 대행기관 및 재외공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서울과 같은 경우 구청 여권과로 가시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약 2박 3일 소요)
아래는 여권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아이들에 대한 서류가 복잡한 듯 하지만, 잘 보시면 부모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팁! 꼭 기억하셔야 할 부분이 여권 만료기간입니다.
일본은 일반적으로 여행 후 돌아오는 날짜가 여권 유효기간 내에만 있으면 입국 수속 시 별로 문제 삼지 않습니다. 그러나, 대만, 베트남 등 일부 나라에서는 만료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지 않으면 입국을 불허하는 경우가 있으니 꼭 나라별 여권 유효기간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발급 시 구비서류
- 일반인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단,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 2매), 신분증
-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여발급 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 단,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 2매), 법정대리인 동의서,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 방문한 법정대리인 신분증
2. 항공권
요즘은 E-ticket 형태로 되어있어 여권만 체크인 카운터에 제출하고 여행 장소와 시간만 이야기하면 체크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입국 시 왕복 항공권을 요구하는 곳이 있으니 항공권은 여행 인원별로 출력해서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환전
일본의 경우 카드보다는 현금 사용이 훨씬 활성화되어있고, 편의점, 백화점, 돈키호테 등과 같은 대형마트를 제외한 일반 상점의 경우 카드를 안 받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동남아 다른 나라들도 시장이나 소형 상점에서는 카드를 안 받는 곳이 많으니 미리 환전을 하여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은 현지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국내에서 미리 환전하고 가시는 것이 좋은 환율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4. 포켓와이파이, 유심
일본 현지에서 길을 찾거나 인터넷을 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전에는 데이터 로밍 밖에는 선택지가 없었지만, 지금은 포켓와이파이와 유심이라는 가성비가 좋은 대체 상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가격 측면에서는 유심이 가성비가 좋지만, 여러 사람과의 인터넷 셰어와 한국에서의 중요한 연락 등 여러 가지 측면들을 고려하면 포켓와이파이가 답입니다.
보통은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인천공항에서 수령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일본 현지 공항에서도 수령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는 곳도 있으니, 편하신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깜빡하고 포켓와이파이를 예약하지 못했다면, 인천공항 현장에서도 렌털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5. 각종 패스
일본은 교통비가 비싼 나라입니다.
일본 여행을 가시는 분들에게는 교통비가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외국 관광객들 에게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패스들이 굉장히 잘 되어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공통적으로 지하철 1 day 패스, 버스 1 day 패스, 트램 1 day 패스 등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하루 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스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는 패스도 있습니다.
여행하기 전에 해당 도시의 패스를 알아보고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교통 패스에 대한 부분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6. 110V 전환 어댑터(일명 돼지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은 110V를 사용합니다.(우리나라는 220V)
일본 현지에서 전자기기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20V를 110V로 변환해줘야 하기 때문에 이 어댑터를 사용합니다. 다이소에 가면 약 500원 정도에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7. 상비약
아이들과 여행할 때 아이들이 아프면 그것처럼 난감한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비약을 챙기는 것은 아이와 여행할 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종합감기약, 해열제, 소염진통제, 알레르기약, 후시딘, 소화제, 타이레놀, 지사제, 밴드, 모기퇴치제 등
아이들이 아팠을 때를 대비해서 상비약은 꼭 챙겨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본 여행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준비물 위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여행을 가게 되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해외여행이 아니라도 말이죠.
아이들이 입는 옷부터 여러 용품까지.. 이런 개인적인 것들은 제외하고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즐거운 여행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투어대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