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투어대디 May 17. 2019

#24 여행의 시작 인천공항(feat. 공항 이용 팁)

인천공항 이용 총정리!

아이와 함께 여행하는 아빠 투어대디입니다.

여러분들은 여행을 할 때 언제가 가장 설레시나요?

저는 여행을 출발하기 위해 캐리어를 끌고 집을 나서 인천공항에 도착해서 비행기를 타기까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시간이 본격적인 여행에 앞서 가장 설레고 여행의 기대감이 가득한 시간입니다.

이 시간을 알차게 잘 보내면 여행의 START를 잘 끊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보통 비행기 출발 2시간 ~ 3시간 전에 카운터를 오픈하기 때문에 공항에는 여유 있게 3시간 전까지는 도착해야 체크인을 할 수 있습니다.(공항이 복잡할 경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공항에 도착해서 출발 전까지의 과정은 대부분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공항을 이용하게 됩니다.

공항 도착 -> 체크인 카운터 체크인 (발권, 수하물 위탁) -> 와이파이 수령, 환전 등 -> 보안검색 -> 출국심사 -> 면세쇼핑 -> 탑승게이트 -> 탑승수속 -> 탑승

위와 같은 동선에서 세세하게 개별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공사 체크인(발권, 수화물 위탁)

2. 포켓 와이파이 수령

3. 환전 수령

4. 면세품 인도

5. 간단한 식사(라운지 이용)

팁 #1 도심공항터미널 이용하기

1. 항공사 체크인(발권, 수화물 위탁)

1-1. 항공사 체크인

체크인 카운터 절차

# 출발 전 항공권과 여권 유효기간 및 서명 확인, 세관신고와 출국심사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위와 같은 순서로 체크인이 진행됩니다. 체크인 카운터는 출국장인 3F에 위치합니다.

타야 하는 비행기의 항공사에 따라 체크인 카운터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출발 전에 미리 확인하고 가시는 것이 공항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카운터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체크인 이후 탑승시간 20분 전까지는 탑승구에 도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면세점 쇼핑을 하다가 탑승시간을 놓쳐서 많은 승객들을 기다리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출발 예정인 비행기의 탑승구까지 걸리는 시간과 동선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2. 셀프체크인

요즘은 항공사마다 셀프체크인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셀프체크인은 공항에 있는 키오스크(현장 발권기)에서 직접 여권으로 체크인을 하고 항공권 발권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셀프체크인을 제공하는 항공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해당이 안되실 수도 있지만, 아래 항공사들은 인천공항 T1, T2 터미널에서 셀프체크인을 제공하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 제1여객터미널(T1)

대한민국 : 아시아나항공,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진에어

아시아 : 캐세이퍼시픽, 중국국제항공, 중국남방항공, 베트남항공

미주, 유럽 : 유나이티드항공, 아메리칸항공, 터키항공, , 에어캐나다

제1여객터미널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위치(T1)

- 제2여객터미널(T2)

대한민국 : 대한항공

미주, 유럽 : 에어프랑스, KLM네덜란드항공, 델타항공, 아에로멕시코

제2여객터미널 셀프체크인 키오스크 위치(T2)

- 이용제한

비행기 출발 1시간 전까지 가능

비자가 필요한 국가 or 연결 편, 공동운항, 유아 동반 등은 이용이 제한됩니다.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티웨이 기준) 다른 항공사들도 거의 비슷합니다.

셀프체크인 키오스크(현장 발권기)에서 예약정보 확인(여권, QR코드, 예약번호) -> 여권 확인 -> 여정 확인(좌석 선택) -> 탑승권 출력 -> 수속 완료로 아주 간단합니다.

2. 포켓 와이파이 수령

포켓 와이파이를 대여하는 업체들이 굉장히 많이 늘었습니다.

가고자 하는 여행지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되는데, 업체마다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는 곳도 있고 하루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도 있습니다.

인천공항 현장에서 대여하시는 것이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시는 것보다 비용이 비싼 경우가 많으니 미리 예약을 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1. 인천공항 포켓 와이파이 수령

수령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출국 시 인천공항 수령, 둘째는 현지 공항에 도착해서 수령

포켓 와이파이 예약을 하신 후 각 업체에서 안내하는 방법에 따라 수령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이해를 위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 중인 대여업체 두 군데의 수령 위치를 표시하겠습니다.

- 와이파이 도시락

와이파이 도시락

- 말톡

말톡

2-2. 현지 공항 포켓 와이파이 수령

현지 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여행 전 예약을 하실 때 현지 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는 업체인지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천공항에서 새벽 비행기로 출발할 경우 시간이 쫓기는 상황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지 공항에 도착하면 현장에서 대여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경우는 비용의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환전 수령

인천공항에는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환전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직접 환전을 하실 수도 있고, 인터넷으로 환전한 것을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KEB하나은행 14군데, 신한은행, 우리은행 각각 15군데의 환전소가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24H 운영하는 곳이 KEB하나은행 3군데와 우리은행 2군데가 있습니다.

이 곳은 워낙 사람들이 많아 기다리는 시간이 길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각 은행의 ATM기에서도 수령이 가능합니다.

3-1. 하나은행 ATM기 현황(운영시간 24H)

제1여객터미널 5군데

제2여객터미널 1층 일반지역 2번 출입구 부근

제2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A 체크인 카운터 부근

제2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H 체크인 카운터 부근

3-2. 신한은행 ATM기 현황(운영시간 03:00 ~ 23:00 위치별 상이)

제 1여객터미널 7군데

제2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A 체크인 카운터 맞은편

제2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B 체크인 카운터 부근

제2여객터미널 일반지역 1층 출입구 부근

3-3. 우리은행 ATM기 현황(운영시간 05:30 ~ 22:00)

제 1여객터미널 4군데

제2여객터미널 3층 일반지역 H 체크인 카운터 부근

제2여객터미널 1층 일반지역 5번 출입구 부근

4. 면세품 인도

많은 분들이 여행을 하면서 가장 기대하는 것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바로 면세 쇼핑을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면세 상품이기 때문에 시중의 백화점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면세점이 활성화되는 초창기에는 온라인 면세점에서 쿠폰과 적립금을 사용하여 엄청나게 저렴한 금액으로 쇼핑을 할 수 있던 시절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혜택이 많이 축소되었지요.

쿠폰이 적용 안 되는 상품도 많아졌고, 적립금 사용에도 제한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도, 잘만 이용하면 시중보다 훨씬 저렴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면세 쇼핑을 하게 되면 출국을 하기 전 면세품을 인도(수령) 해야 합니다.

얼마 전에 입국장 면세점이 생겨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아직까지는 출국할 때 쇼핑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인천공항에는 많은 면세점들이 입점해 있는데, 출국할 때 면세품을 인도받기 위해서는 인도장 확인이 필수입니다. 탑승하는 비행기에 따라 인도장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면세쇼핑을 하신 분들은 인도장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인도장 위치

면세품 인도장은 총 7개가 있습니다. 새로 생긴 제2여객터미널에는 1군데가 있고, 나머지는 제1여객터미널과 탑승동에 몰려 있습니다.

제1여객터미널 3층 면세지역 동편

제1여객터미널 4층 면세지역 29번 게이트 부근

제1여객터미널 4층 면세지역 25번 게이트 부근

제2여객터미널 4층 면세지역 252번 게이트 맞은편

탑승동 3층 115-117번 게이트 부근

탑승동 3층 122번 게이트 부근

탑승동 3층 121번 게이트 부근

탑승동 2층 119번 게이트 부근

5. 간단한 식사(라운지 이용)

인천공항에는 일반지역과 면세지역에 식당이 나뉘어 있습니다.

일반지역은 출국 수속을 하기 전에 있는 지역이고, 면세지역은 출국 수속을 하고 들어가서 면세점이 위치한 곳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식당이 일반지역에 많기 때문에 시간이 넉넉하시다면 먼저 체크인을 통해 발권과 수화물을 부치시고 식당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식, 양식, 아시안, 분식에 이르기까지 많은 업체들이 입점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골라 드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는 경우 면세지역에 들어가서 식사를 하실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LCC 항공사들이 늘어나면서 기내식을 제공하지 않는 항공사들이 많기 때문에 신경을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여행의 반은 먹는 즐거움이기 때문에 공항에서부터 맛있는 음식을 찾는 분들도 늘었고요.

여러 가지 이유로 인천공항의 식당 이용은 많은 분들의 관심사입니다.

요즘은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PP카드를 발급해주는 카드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PP카드를 이용하면 라운지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저도 한때는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PP카드를 들고 대한항공, 아시아나, 마티나, 허브 라운지 투어를 했던 적도 있습니다. ㅎㅎ

그러나, 무제한으로 제공되는 것보다 실적이나 카드 자체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무제한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PP카드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만약 PP카드나 라운지 출입이 가능한 카드를 가지고 계신다면 여유 있게 라운지를 이용하시는 게 아주 좋습니다.

라운지 현황

대한항공 라운지 1곳

스카이 허브 라운지 1곳

동방항공 라운지 1곳

편하신 곳을 택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 도심공항터미널 이용하기

#1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공항철도 서울역 지하 2층

이용시간

탑승수속, 수하물 위탁 : 05:20 ~ 19:00 (항공기 출발 3시간 전 수속 마감)

- 제1여객터미널 이용 항공사 : 항공기 출발 3시간 전 수속 마감

- 제2여객터미널 이용 항공사 : 항공기 출발 3시간 20분 전 수속 마감

출국심사 : 07:00 ~ 19:00

이용대상

직통열차 고객에 한해 이용 가능

당일 인천공항 출발 국제선 항공편

각 도심공항터미널 별로 탑승수속이 가능한 항공사가 상이하니 자세한 사항은 해당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직통열차 탑승

탑승수속과 출국심사를 마친 승객은 지하 2층에서 직통열차 승차권 개표 후 지하 7층 직통열차 승강장에서 승차하시면 됩니다.

운행시간 : 06:10 ~ 22:50

운행간격 : 30분 ~ 40분

전용 출국 통로 이용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과 출국심사까지 완료한 고객은 인천 국제공항 3층 전용 출국 통로를 이용하여 출국하실 수 있습니다.

#2 삼성역 도심공항터미널

삼성역 도심공항터미널 1층

이용시간

탑승수속, 수하물 위탁 : 05:20 ~ 18:30 (항공기 출발 3시간 20분 전 수속 마감)

출국심사 : 05:30 ~ 18:30

리무진 탑승

탑승수속, 출국심사를 마친 승객은 2층 매표소에서 리무진 버스 티켓을 구입 후 리무진에 승차하시면 됩니다.

운행시간 : 04:15 ~ 21:30

운행간격 : 10분 ~ 20분

전용 출국 통로 이용

삼성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과 출국심사까지 완료한 고객은 인천 국제공항 3층 전용 출국 통로를 이용하여 출국하실 수 있습니다.

#3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

KTX 광명역 서편 지하 1층

이용시간

탑승수속 및 수하물 위탁 : 06:30 ~ 19:00(출발 3시간 전 수속 마감)

출국심사 : 07:00 ~ 19:00(탑승권, 여권 구비)

리무진 탑승

탑승수속, 출국심사를 마친 승객은 광명역 1층 서편 4번 출구에 위치한 KTX공항리무진 전용 승강장에서 승차하시면 됩니다.

운행시간 : 05:20 ~ 21:00

운행간격 : 20분 ~ 30분

입국여객은 인천공항에서 광명역까지 KTX공항리무진을 이용하시고 광명역에서 KTX를 탑승하시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전용 출국 통로 이용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탑승수속과 출국심사까지 완료한 고객은 인천 국제공항 3층 전용 출국 통로를 이용하여 출국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절차

이상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제가 생각하지 못해서 누락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의견 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여행되시길..

- 투어대디

작가의 이전글 #23 오늘은 훌쩍 떠나고 싶은 날(feat. 홍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