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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제해결 곽코치 Jun 28. 2017

03_2 민-관 실무자 상호 공감

FT Diary_강동구 찾동추진위원단 민-관 사례관리 워크숍②

- Facilitation Type :  『교육연수형』+합의형성형』퍼실리테이션

- Date : 2017년 5월 18일- 6월 9일(4차수)

- Participant : 강동구 찾아가는 동복지 사례관리 실무자(민/관)

- Project Name : 사례관리 민관협력 Action learning Workshop

- Process :
 ① 1차수 - Networking & 공감의 기본기 학습
 ② 2차수 - 사례관리 실무자의 민-관 공감

 ③ 3차수 - 사례관리 실무자의 이슈 공유

 ④ 4차수 - 더 나은 사례관리를 위한 개선 이슈 토론


공동의 목표 / 같은 어려움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팀이 됩니다.
우리를 함께 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공의 목표'입니다.

 '협력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공의 적을 만드는 것이다.'라는 말에서 우리는 '적'이라는 단어에 집중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누군가가 우리를 위협하는 대상이라는 의미도 될 수 있겠지만, 우리가 해결했을 경우 우리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공동의 과제'라면 더욱 힘을 발휘할 것이고 함께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서로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차수에서는 간단한 팀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함께 할 수 있다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적'  다시 말해 공동의 목표 / 같은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느끼고자 하였습니다. 


* 2차수 주요 AGENDA

 

+지난 학습내용 Review

 1) 함께 만들어가는 '리더십'명언
 2) 바람직한 미팅을 하기 위한 기본기 : 관찰
 3) 관찰을 통한 협의의 방향성 재정의
 4) 지금까지 사례관리를 통해 느낀 점/시사점 공유 
 5) 
 과정 성찰


 본 세션부터는 『합의형성형』퍼실리테이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팀원 간의 커뮤니케이션 및 토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이은정 교수님(시너지성장연구소)와 듀얼로 퍼실리테이션 하였습니다. 


 1) 함께 만들어가는 '리더십'명언

 아이스 브레이크를 위해 팀의 개성을 살린 리더십 명언을 만드는 게임을 진행하였습니다.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팀이 결정한다면 어떠한 답변도 괜찮다는 철학을 느끼도록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아이스 브레이크는 본 차수에서 진행되는 다른 토의 단계에서 팀의 의견을 자유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ex.  다음 세기를 내다보면 다른 이들에게 ( 권한 공인인증서 )을 위임하는 사람들이 리더가  될 것이다.” )


 2) 바람직한 미팅을 하기 위한 기본기 : 관찰

 민관협력 사례관리뿐만 아니라 다른합의형성형』퍼실리테이션에서 간혹 참가자 자신의 의견만 대변하려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고 미팅의 본 목적에 집중하기 위해서 다른 사례의 성공/실패의 원인을 찾아보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다른 사례를 보며 실제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과제를 다뤄야 할지, 문제의 본질이 어디에 있는지 사고의 프레임을 변경해 보며 사례관리의 문제를 바라보는 실무자의 관점을 다양하게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관찰을 통한 협의의 방향성 재정의

 관찰 활동 이후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좋은 협의가 어떤 것인지 직접 토론하여 공유하였습니다. 프레임만 퍼실리테이터가 제시할 뿐 내용에 관해서는 참가자가 정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토론 과정에서 지금까지 학습했던 토론기법을 활용하도록 상기시키는 역할 정도만 자극하였습니다.

 

 4) 지금까지 사례관리를 통해 느낀 점/시사점 공유 

 모두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명목 집단법을 활용하여 팀 내에서 공유할 수 있는 사례관리 경험을 하나씩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습니다. 모두가 발언할 준비가 될 때까지 토론이 시작되지 않는다는 원칙 하에 진행하였으며, 덕분에 모든 참가자들이 긍정적/부정적 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시사점을 꺼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5)  과정 성찰

합의형성형』퍼실리테이션에서의 성찰은 학습내용의 확인과 전이와 더불어 서로 공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있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참가자가 이번차수에서 '느낀 점'위주의 성찰을 진행하였습니다. 




* Facilitator's Reflection

 
 - 바쁜 현업에 계신 분들에게 의무로 진행되는 교육과정에서는 학습 동기가 매우 떨어져 있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 실제 현업에서 필요한 활동(과제)이나 보상을 통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본 퍼실리테이션은 '강동구 찾동 추진지원단'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모든 저작권은 강동구 찾동 추진지원단과 주식회사 글로벌액션러닝그룹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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