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의견과상념 May 13. 2024

잔인했던 뉴욕의 4월

뉴욕에서 맞는 세 번째 4월, 벽에 부딪히다

4월은 잔인한 달이라고 했던가. 과연 그러했다. 


 3월이 나름의 하루하루를 빼곡히 채워 영글어가는 옥수수 같은 느낌이었다면, 지난 4월 한 달은 앞다투어 벌어지는 튤립의 꽃봉오리와 꽃비를 내리는 겹벚꽃나무 사이에서 바싹 말라가는 뒤엉킨 엉겅퀴 같은 느낌이었다.


뉴욕 어퍼웨스트의 작은 공원에서 열리는 소소한 튤립축제


 하프마라톤이 끝나고 근 4-5개월 간 달리기는 쳐다도 안 봤던 작년과 달리, 4월에도 거리 51.4km의 달리기를 9번에 걸쳐서 해내었고, 3월 결산에서 다뤘던 중국어 듀오링고 학습도 어느새 100일 연속 진행 중이며, 얼떨결에 시작했던 옷 사지 않기 챌린지도 순항 중이다. 하지만 쓸데없이 술에 취해 다음날을 완전히 망쳐버리거나 과식한 후 죄책감에 운동을 과하게 한 날들이 많았고 그런 날에는 여지없이 자괴감을 넘어선 불쾌감이 하루의 지배적인 감정이 되었다. 찰랑찰랑 차오른 불쾌감은 원래도 그리 크지 않은 이해심과 포용력을 잠식했고 나는 푹 젖은 리트머스 시험지처럼 타인, 외부에서 오는 자극에 무력하게 반응했다. 


 과음, 과식, 과도한 운동 등의 무절제는 일에서 오는 무력감 때문이었다. 무절제로 인해 일상의 주도권을 잃은 것 같은 불쾌감은 생활 전반의 방향성을 흩뜨려 또 다른 무력감을 주었다. 2월 결산에서 언급한 급작스러운 업무 변경은 여전히 자리잡지 못한 채 나를 괴롭혔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감도 잡히지 않는 뒤엉킨 실타래 같은 일 앞에서, 이메일과 업무 메신저를 열 때마다 스트레스는 차곡차곡 쌓여갔고, 미팅과 엑셀 작업 사이로 짙은 한숨이 깔렸다. 벽돌집을 지어야 하는데 손에 든 건 장난감 모래삽이 전부인 것 같은 나는 하루에도 몇 번씩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자조 섞인 희망과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거냐는 분노 섞인 절망을 오갔다.


 이렇게까지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그로 인한 무력감과 패배감이 내 일상에 영향을 주는 건 9년 전 직장 생활을 시작한 이래 처음 겪는 생격한 경험이라 어떤 방향으로 해결해야 할지도 쉽사리 판단이 서지 않는다. 누구한테든 도움을 받거나 나머지 공부를 해서든 뚝심 있게 버텨서 소위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 게 맞는지, 아니면 새로운 업무가 내가 잘할 수 있는 종류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끗이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다른 기회를 찾아 나서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 전자를 택하자니 현실이 버겁고 후자를 택하자니 패배감에 속이 쓰리다. 


길라잡이가 절실한 4월이었다.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나마 방향키를 고쳐 잡기 위해 약속을 줄이고 책과 예술을 가까이해야겠다. 숙고와 행동이 필요한 5월이다. 


잠시나마 행복했던 센트럴파크에서의 벚꽃 소풍


작가의 이전글 뉴욕에서 오래된 습관과 이별하고 잊혀진 언어와 재회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