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키호테의 공식 캐릭터를 돈펜에서 도정짱으로 바꾼다고!?
【중요한 소식】
돈키의 오리지널 브랜드 '열정가격(情熱価格)'을 여러분께 알리고 싶은 마음에, 이번에 돈키 공식 캐릭터를 '돈펜(ドンペン)'에서 '도정짱(ド情ちゃん)'으로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앞으로도 도정짱 잘 부탁드립니다.
일본의 만물상 돈키호테를 아시나요? 아마 일본을 한 번이라도 방문해보신 분이라면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시중 대비 저렴한 가격에 화장품부터 의약품, 전자제품,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만물상 개념의 잡화점인데요, 외국인에게는 면세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일본 여행 필수 쇼핑 코스로 많이들 방문하시는 브랜드입니다.
그런 돈키호테의 공식 트위터에 오늘(12/16) 오후 12시경 이상한 트윗 하나가 올라오게 됩니다. 바로 돈키호테의 공식 캐릭터를 기존에 우리에게도 익숙한 펭귄 '돈펜'에서, 자체 브랜드 '열정가격(情熱価格)'의 캐릭터 '도정짱(ド情ちゃん)'으로 교체한다는 내용의 발표문이었습니다. 이 흥미롭고 당황스러운 발표에 자연스럽게 많은 사람들이 해당 트윗을 리트윗 하며 소식이 빠르게 퍼져나갔는데요. 공식 발표 1시간 후 갑자기 돈키호테의 사장이라 자칭하는 트위터 계정에 트윗 하나가 올라오게 됩니다.
사장인 요시다 나오키입니다. 저도 사정을 몰라 관계부서에 확인해보겠습니다.
참고로 본인입니다.
본인을 돈키호테 사장인 요시다 나오키라고 자칭하는 이 계정 주는 본인도 사정을 알 수 없어 확인해본다고 말하며, 참고로 본인이 맞다는 트윗을 바로 이어서 업로드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트윗은 바로 돈키호테 공식 트위터에 리트윗 되며 사람들 사이에서 캐릭터 변경이 진짜인지, 아니면 어그로성 광고기법 중 하나일지 의견이 나뉘게 됐습니다. 이러한 타이밍에 돈키호테 공식 홈페이지에는 하기와 같이 돈펜의 졸업장이 한번 더 업로드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두 이미지의 글자는 모두 세로 읽기로 작성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을 가로 읽기로 바꿔보면 좌측 기존 캐릭터 이미지에서는 たたかいます(맞서 싸우겠습니다), 오른쪽 신규 캐릭터 이미지에서는 こチラはほンき(이쪽은 진심, 진짜)라는 글을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본 사람들은 '에이 광고겠지' 하면서도 '진짜로 바뀌는 거 아니야?' 하며 반신반의로 상황을 관전하게 됩니다.
그로부터 또 몇 시간 후 자칭 사장님의 계정에 아래와 같은 트윗이 다시 한번 올라옵니다.
많은 분들이 반응해주셔서, 현재 긴급하게 사내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시쯤 공식 트위터에서 어떠한 답변을 드릴 테니 기다려주세요.
이 트윗은 다시 돈키호테 공식 트위터에 리트윗 되며 많은 많은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그로부터 다시 몇 시간 후, 약속한 20시가 조금 안된 오후 7시 39분에 돈키호테 공식 트위터에 하기 공식 입장문이 업로드됩니다.
이번에 저희 공식 캐릭터 '돈펜'의 교체 트윗에 대해 소란이 있었습니다.
발표 후 현재까지 고객님들의 많은 의견을 받았고, 저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고객님들께서 '돈펜'에 대해 생각해주신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귀중한 의견을 받아들여 내부 협의를 진행한 결과, 공식 캐릭터로써 앞으로도 '돈펜'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결정됐습니다.
이하 생략
네, 결국 돈키호테의 공식 캐릭터는 변경 없이 그대로 기존 펭귄 캐릭터를 유지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고 그렇게 해당 소동은 마무리됐습니다. 과연 돈키호테는 왜 이런 소동을 벌이게 된 걸까요?
소동의 발단이 되는 트윗을 다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내용을 보면, 돈키의 오리지널 브랜드인 '열정가격'을 여러분께 알리기 위해 공식 캐릭터를 변경한다고 적혀있습니다. 네, 사실 이건 처음부터 돈키호테의 자체 브랜드인 '열정가격'을 바이럴 하기 위한 장치였던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과연 돈키호테는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빨간색이 '돈키' 파란색이 기존 캐릭터 '돈펜', 그리고 노란색이 자체 브랜드 '열정가격' 키워드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돈키와 돈펜은 모두 트윗 발행 시점 이후로 검색량이 급상승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 유지 안내에 대한 공식 입장문이 발표된 오후 7시 30분경 기점으로는 돈펜(파란색)의 검색량이 또 한 번 J커브를 그리며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바이럴을 노렸던 '열정가격' 검색량의 경우 크게 상승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첫 트윗이 개시된 12시 이후로 소폭 상승이 있긴 했지만 돈키, 돈펜 키워드에 비해서는 미미한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어쨌든 재밌습니다. 실제로 해당 트윗들은 돈키호테 트위터 계정의 타 게시글에 비해 매우 높은 반응수를 기록했는데요. 캐릭터 변경 발표 트윗의 경우 댓글 3,455, 리트윗 127.8K, 좋아요 196.9K의 반응 수, 캐릭터 유지 안내문 트윗의 경우 댓글 1,410, 리트윗 61.4K, 좋아요 148.3K의 반응 수를 각각 기록 중에 있습니다. *16일 오후 9시 45분 기준
적어도 이번 바이럴을 통해 사람들은 열정가격의 '도정짱(ド情ちゃん)' 캐릭터의 이미지만큼은 머릿속에 제대로 각인됐을 것입니다. 저도 실제로 처음 소식을 접했을 때 '아니 귀엽고 일 잘하는 펭귄을 도대체 왜 저 애매한 캐릭터로 교체하지?'라며 다소 분노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돈키호테의 이번 바이럴 소동이 꽤나 워킹했다고 생각합니다. 눈을 감아도 열정가격의 캐릭터인 '도정짱(ド情ちゃん)'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그려지기도 하고, 또 많은 사람들이 돈키호테의 자체 브랜드에 열정가격이 있다는 사실을 확실히 인식했을 테니 이 정도면 성공이라고 표현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만든 긴급 발표부터 갑자기 등장한 자칭 사장님의 트위터 계정, 가로 읽기로 전한 숨은 디테일의 위트까지! 돈키호테의 이번 사례를 통해 바이럴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도 얻어가면서 오늘 하루가 더 즐거워진 기분입니다 :)
ps. 해당 소식을 접하고 바로 알려준 미즈 항상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