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진자라 Feb 18. 2023

일본에 유독 스누피 콜라보 굿즈가 많은 이유

일본인들이 스누피를 유독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후쿠오카에서 발견한 스누피들 | 스누피 와플기계, 스누피 책, 스누피 카드 등

최근 일본을 방문한 후 가장 크게 느낀 점이 있다면 바로 '스누피가 왜 이렇게 많을까?'였습니다. 캐릭터 산업 선진국인 일본에서 자국의 캐릭터가 아닌 스누피가 이렇게까지 눈에 띄는 이유가 무엇일지 너무 궁금했던 저는 당장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어떤 사람들이 스누피를 좋아하는지, 특히 스누피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 조사한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한국 vs 일본의 스누피 검색 결과

스누피를 일본어로 검색한 결과 - 검색결과 약 2천만 건
한국어로 스누피를 검색한 결과 - 검색 결과 약 420만 건

위 검색결과를 통해 한국과 일본의 스누피 키워드 검색결과가 약 5배 정도 차이가 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어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일본의 스누피 공식 사이트 (https://www.snoopy.co.jp/)의 경우 co.kr 버전의 한국 사이트는 아예 운영조차 되고 있지 않습니다. 



도대체 일본의 '누가' 스누피를 이토록 사랑하는 걸까?

이 의문점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2022년 일본 내 캐릭터 선호도 조사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출처: 2022년 기준, 어른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 순위

20대부터 60대까지의 남, 녀를 대상으로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가 무엇인지 조사해 본 결과, 32.7%의 응답률로 스누피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성별로는 남성 대비 여성에서 스누피에 대한 선호도가 좀 더 높게 조사됐으나, 남성의 경우에도 Top 5위안에 스누피가 포함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출처: 2022년 기준, 어른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 순위

남성의 경우 60대 > 20대 > 30대 > 4~50대 순으로 스누피에 대한 선호도가 기록됐고, 여성의 경우 20대 > 50대 > 60대 > 30대 > 40대 순으로 선호도가 기록됐습니다. 위 표와 같이 확실히 여성 쪽에서 스누피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은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위 조사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같은 기간 10대를 대상으로 진행한 한 조사에서도, 여성의 경우 인기 캐릭터 1위에 스누피가 기록됐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아쉽게도 스누피가 순위를 기록하지 못했습니다. (1위는 원피스 캐릭터가 차지)

출처: 고교생 라이프_좋아하는 캐릭터 22년 판  


스누피가 좋은 이유

위 설문에서 스누피가 좋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스누피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물어봤습니다

사랑스러우면서도 편안한 인상이고, 만화나 애니메이션에서는 재밌는 내용이나 친구, 가족을 생각하는 부분도 볼 수 있기 때문 (남성 | 21세)
힐링이 되는 그림체 (남성 | 27세)
비글이 모델인 점, 원래 키웠던 강아지와 닮았기 때문 (남성 | 39세)
어른이지만 친숙한 귀여움이 있기 때문 (남성 | 41세)
변하지 않은 예전 그대로의 느낌 (남성 | 55세)
친근하게 느껴져서 (남성 | 621세)
만화를 좋아하고, 계속 읽어왔기 때문에 (남성 | 67세)
스토리가 좋고, 만화 속의 명언도 포함해서 개가 말하고 있는 건가? 하는 초 현실적 세계관도 포함해서 좋다 (여성 | 27세)
스누피의 잔잔한 그림체와 분위기에 힐링되기 때문에 (여성 | 31세)
캐릭터 자체도 귀여운데 굿즈 디자인들도 귀여워서 (여성 | 36세)
어른이 가지고 있어도 이상하지 않은 유일한 캐릭터라고 생각 (여성 | 43세)
캐릭터 자체의 귀여움과, 그 귀여움과는 또 다른 쿨한 만화의 내용 (여성 | 50세)
옛날부터 친숙하고 귀여워서 질리지 않는다. 인형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 (여성 | 60세)
어렸을 때부터 항상 곁에 있었던 것과, 흐느적거리는 움직임이 없는 캐릭터의 부동자세가, 무엇과도 치유되고 안심이 된다. (여성 | 66세)


위 내용들을 종합해 봤을 때, 일본에서 방영 기간이 길었던 만큼, 다양한 연령층을 아울러 사랑받는 캐릭터로 자리 잡을 수 있었고, 캐릭터 자체가 가진 부드러운 그림체가 힐링이라는 키워드와 일맥상통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유독 일본에서 스누피 캐릭터가 사용된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향후 일본 내에서 캐릭터 콜라보 활동을 고려할 때 이와 같은 일본 소비자들의 캐릭터 선호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브랜드 스토리에 맞는 컨셉을 발굴하여 콜라보 활동을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라쿠텐에서 하라주쿠에 K-뷰티 체험형 매장을 만든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