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갸리 Jul 06. 2021

맥을 조금 더 편리하게

16화. 용량 부족하면, DaisyDisk & Find Any File

DaisyDisk & Find Any File

DaisyDisk & Find Any Filed Any File


MacBook Air (13형, 2011년 중반 모델)을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저장용량이 적은 맥을 사용하다 보면 별거 한 것도 없는데 용량 압박에 시달리곤 합니다. 

용량은 부족하지만 맥은 참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라는 사실에 새삼 놀라게 됩니다. 집에는 2008년 아이맥도 아직까지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으니까요.


딱 하나 아쉬움 하드디스크 용량


제가 사용하는 맥북에어는 128GB SSD가 장착된 모델입니다. 노트북의 성능은 차치하고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 때문에 항상 필요 없는 파일을 찾아서 지우는 작업이 일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폰 기종을 바꿀 때, 용량은 더더욱 부족합니다. 지금이야 두 대의 아이폰을 가까이 놓으면 데이터가 그대로 옮겨오지만, 아이폰 4를 쓰던 시절에는 먼저 아이폰의 데이터를 맥북에어에 백업해놓고 아이튠즈를 통해 새 아이폰에 데이터를 집어넣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맥북에어에 아이폰 백업 데이터가 쌓여 안 그래도 부족한 하드디스크 용량이 더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폰 데이터를 백업하기라도 하는 날에는 몇십 기가는 훅 잡아먹으니까요. 128GB SSD는 금세 차 버리게 됩니다. 아이폰 백업 데이터가 맥북에어에 남아있다는 사실을 까마득히 잊은 체 사용하다 보면 어느샌가 하드디스크 용량 부족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위 이미지처럼 250GB 하드디스크 사용량(Capacity) 100%까지 도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하물며 128GB 하드디스크가 장착된 맥북에어는 어땠을까요. 애플리케이션을 많이 깔지 않았는데도 항상 용량 부족으로 필요 없는 파일은 수시로 지워야 했습니다.




 맥에서 하드디스크 용량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About This Mac / Storage



디스크유틸리티

Disk Utility



터미널

df -h

size : 하드디스크 용량

Used : 사용량

Avail : 하드디스크 남은 용량


위와 같이 각자가 편한 방식으로 하드디스크 용량 체크를 하면 되겠습니다.






오늘 소개할 애플리케이션은 아마도 맥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아주 유용한 툴입니다.


DaisyDisk & Find Any File


맥을 사용하든 윈도 컴퓨터를 사용하든 많은 파일이 쌓입니다. 인터넷으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인스톨하면서 쌓일 수도 있고, 작업을 하면서도 하드디스크 용량은 점점 줄어듭니다. 이럴 때마다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린다면 많은 비용이 발생하겠죠. 물리적인 하드디스크 또는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사용해도 마찬가지 비용은 발생합니다. 한두 푼 들어가는 게 아니죠. 많이 들어갑니다.


최대한 돈을 아끼기 위해서


저렴한 DaisyDisk 하나 구입해 오래된 쓰레기 파일을 제거하세요. 내 컴퓨터에 필요 없는 찌꺼기들을 아주 쉽게 제거해줍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아래와 같이 DaisyDisk를 실행하면 하드디스크 목록이 뜨면 적당한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Scan 버튼을 누릅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파일 검색 지원

맥에 내장된 하드디스크부터 네트워크로 연결한 스토리지까지 필요 없는 파일을 화려한 비주얼로 표시해 어느 곳에 있는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위와 같이 유저가 선택한 하드디스크 스캔 작업이 끝나면 아래처럼 동그란 그래프로 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래프의 크기가 클수록 용량이 크다는 의미이고, 각각의 속성에 따라서 컬러도 다르게 표시됩니다.

로컬 디스크 (좌) / 네트워크 볼륨 (우)

유저는 내 컴퓨터의 어느 곳에서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지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파일이 하드디스크 용량을 잡아먹고 있다면 선택해서 지워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DaisyDisk가 없다면 컴퓨터 내의 무수히 많은 폴더를 일일이 찾아 들어가서 지워야 하는 번거로움에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줄이기 힘듭니다. 특히 오래되고 케케묵은 파일은 찾아내가 힘들죠. 



DaisyDisk와 Find Any File의 만남.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우는데 DaisyDisk 외에 한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면 더욱더 강력하게 하드디스크 다이어트가 가능합니다.


 Find Any File


Find Any File은 검색 툴입니다. 아이콘에서 알 수 있듯이 파일을 찾는 데 사용합니다. 앞에서 소개한 DaisyDisk만으로 충분한 결과를 만들 수 없을 때, 이 툴을 같이 활용합니다.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큰 파일을 먼저 찾는 편이 좋습니다. 내 컴퓨터에 용량이 큰 사이즈 파일을 찾아서 지워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Find Items에서 검색할 하드디스크를 선택.

아래 항목에서 

File size / is greater than / 1G 



내가 선택한 하드디스크 또는 폴더에서 1GB보다 큰 파일이 전부 검색되어 나타납니다. 이렇게 검색된 파일 중 필요 없는 것은 지워나가면 됩니다.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큰 파일만 지워도 별도의 하드디스크는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DaisyDisk와 Find Any File의 조합으로 여러분의 하드디스크를 다이어트할 수 있습니다.


맥을 아주 강력하게 다이어트시켜주는 애플리케이션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DaisyDisk와 Find Any File을 추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맥을 조금 더 편리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