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갸리 Jul 22. 2021

맥을 조금 더 편리하게

17화. 한글 문서 파일 편집하기 - hwp 파일 편집

맥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것 하나를 뽑자면?



한글과 컴퓨터의 HWP 문서 파일 편집입니다.



한글파일(HWP) 작성 업무가 주된 업무라면 한컴오피스를 구매해서 맥에서 사용하면 끝날 일이지만, 보통은 hwp 파일을 사용할 일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워드나 ppt, 엑셀 작업이라면 따져 물을 것도 없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가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말이죠. 


한글과 컴퓨터의 hwp 파일을 사용하는 곳은 정해져 있죠. 


어느 곳인지는 다들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정부 부처 기관과 학교입니다.


공공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감수하고 어쩔 수 없이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공공 기관 웹사이트에서는 모든 파일을 hwp 포맷으로 제공합니다. 조금 유연한 곳은 pdf 파일을 함께 제공하기도 하죠. 하지만, hwp나 pdf 파일을 편집하려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보는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한컴오피스 뷰어를 깔면 됩니다. 


그런데 가끔은 hwp 파일 안에 내용을 입력해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가끔 일어나는 일 때문에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것은 정말 아깝습니다.

어둠의 경로를 통해 프로그램을 깔아서 편집할 수도 있겠지만, 컴퓨터 지식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이 또한 버거운 일입니다.


우리나라는 자국 소프트웨어를 보호한다는 목적으로 한글 파일을 사용합니다. 이런 정책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함을 주기도 하지요. 물론 자국 소프트웨어는 소중하니까요. 


자, 그럼 맥에서 한글 문서 파일(hwp)을 쉽게 수정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한컴 스페이스



한컴 스페이스는 웹에서 무료로 hwp 문서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맥 유저라면 한컴 스페이스 사이트에 ID 하나 만들어 둔다면 보다 편리한 맥 라이프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가입만 하면 프로그램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웹 한컴 스페이스 UI 

위와 같이 로그인하면 한컴오피스를 웹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맥에 한컴오피스를 깔지 않아도 됩니다.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그동안 불편했던 hwp 문서 파일을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나, 엑셀, ppt 파일 수정도 한방에 해결되니까요.

한컴오피스 뷰어 (왼쪽 - 편집 불가능) / 한컴 스페이스 (오른쪽 - 편집 가능)


위 왼쪽 그림은 한컴오피스 뷰어에서 hwp 문서 파일을 오픈한 것이고, 오른쪽은 한컴 스페이스로 같은 파일을 오픈한 것입니다.  이 둘의 차이는 문서 편집 유무입니다.


한컴 스페이스 편집 툴

한컴 스페이스로 오픈한 hwp 문서 파일은 위와 같이 편집할 수 있는 도구가 나타납니다. 유저가 원하는 대로 수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한컴 스페이스로 hwp 문서 파일 수정


한컴 스페이스에서 hwp 파일을 수정합니다.

그리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끝.


저장한 파일은 한컴 스페이스 메인 화면 최근 문서에 나타납니다.

회원 가입 시 무료로 2GB 저장공간이 있어 hwp 파일을 수정하는 데 충분합니다.

전문적으로 한글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부족하지 않는 용량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 만들기

한컴 스페이스는 hwp 파일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 엑셀, ppt 문서 작성도 가능합니다.


MS Word docx 지원


그동안 맥에서 불편했던 한글 파일 편집이 해결됐습니다.

프로그램을 인스톨하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한글 파일을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부 기관이나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한글 파일 수정도 이제는 맥에서 어려운 일이 아니게 되었네요. 어렵기보다는 조금 번거로웠던 과정이었죠. 



작가의 이전글 맥을 조금 더 편리하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