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민규 변리사 May 15. 2023

[공부법 #14] 논술형에서의 핵심, 논점추출


시험유형 별 아웃풋 - 논술형



논술형에서의 핵심, 논점추출



논점추출은 논술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므로 매일 공들여서 연습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논점은 문제 속에 있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논점누락만 되지 않아도 사실 논술형에서는 합격에 부족함 없는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논점누락을 하지 않았다는 의미는 일단 문제가 내포하고 있는 논점을 빠뜨리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의 출제의도를 정확하게 캐치하고 있다는 의미이며 그로 인해 답도 맞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다른 응시자의 많은 답안지들이 보통 논점 한 두개씩은 누락하기 때문에 감점 없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론적으로 논점추출의 방법을 설명드리는 것은 한계가 있으니 일단 논점추출의 중요성만 강조드리면서, 1) 문제를 풀고 나서 내가 놓친 논점은 반드시 다음에 누락하지 않겠다는 마인드로 철저하게 내 것으로 만들 것, 2) 같은 문제도 두세번 정도 논점추출을 다시 하고 넘어갈 것, 이 두 가지를 특히 강조드립니다. 특히 2)는 어떤 문제에 대해 처음 논점추출할 때는 누락 없이 잘 됐다고 하더라도 두세번 풀 때 누락되는 논점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내가 완벽하게 대응하고 있는 문제라고 볼 수 없습니다. 문제 당 최소 두세번 논점추출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목차잡는 법



논술형 시험의 목차에 있어 정답은 없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흐름을 따르는 것이 보편적이면서도 가장 정답에 가깝습니다.



‘이론 - 사례에의 적용(사례형 문제인 경우) - 결론’



여기서 이론은 기본적으로 암기가 되어있어야 하는 부분이고, 사례에의 적용은 말 그대로 사례에 이론을 적용하되 문제의 지문과 추가적인 내용을 최대한 풍부하게 적어주어야 하며, 마지막 결론은 문제의 답으로서 반드시 맞춰줘야 합니다.




다음 글에는 논술형 시험의 각 목차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공부법 #13] 암기는 시험을 보는 자격에 불과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