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민규 변리사 Mar 05. 2023

[공부법 #1] 합격에 반드시 필요한 2가지 필수요소

시간과 방향성

공부에 있어서 필요한 요소들은 사실 구체적으로 따지고 보면 너무나도 많습니다. 보통 공부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머리’만 하더라도 기억력, 이해력, 습득력 등등의 여러 요소가 있을 뿐더러 머리 이외에도 공부시간, 끈기, 의지, 집중력 등등 공부에 있어 필요한 요소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어우러져서 성적으로 산출되는 것이기에 공부는 하나의 종합 예술과도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게임이나 RPG 게임에서도 선수(혹은 캐릭터)마다 스탯이 있듯이 공부에 있어서도 수십가지의 스탯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탯들은 결국 크게 1) 시간과 2) 방향성, 이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1) 시간은 순공부시간을 지칭하며, 2) 방향성은 내가 공부한 시간 족족이 시험 점수의 상승에 직결되는 공부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시간이 충분히 확보되었다고 하더라도 방향성이 잘못되면 우리는 원하는 성적을 받기 어려우며, 반대로 방향이 올바르더라도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이 경우 또한 원하는 성적을 받기 어렵습니다. 이 두 요소가 충족된다면 우리는 각자 원하는 성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이라면 나의 모든 행위들은 크게 시간과 방향성, 2가지로 분류될 수 있어야 하며, 점수 상승에 직결하기 위한 행위여야 합니다. 내가 하고 있는 행위가 점수 상승에 직결될 수 있는지, 얼마나 점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시간 낭비는 아닌지, 방향을 잘못 잡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항상 견지해야 합니다.



제 공부법의 설명은 시간과 방향성이라는 두 주제를 위주로 펼쳐집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시간과 방향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들어가며] 공부법을 브런치에 올리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