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현주 Jul 13. 2024

성공과 실패의 차이

태도의 디테일

(엄마) 인생에서 계속 성공하는 사람이랑 계속 실패만 하는 사람의 차이는 뭘까?
(아들) 계속 실패하는 사람은 언젠가 성공하게 되고, 계속 성공하는 사람은 언젠가 실패하게 되는 거지.
(엄마) 그럼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뭘까?
(아들) 솔직히 별 차이 없지. 그냥 '가위바위보' 같은 거야. 이기면 성공, 지면 실패. 이런 거 아닐까?
(엄마) 결국 성공한 사람이랑 실패한 사람은 아예 차이가 없는 거야?
(아들) 응, 없는 것 같아. 어쨌거나 둘 다 뭔가를 한 거니까.
(엄마) 실패한 사람은 "노력했다", 성공한 사람은 "잘했다". 둘 다 잘한 거야. 성공한 사람은 성공했으니까잘했고, 실패한 사람은 그래도 노력했으니까 잘했고.

유튜브 <로마가족>


예전엔 살면서 실패한 경험을 물어보면 이렇게 답하곤 했다. "수능에 실패해서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한 거요." 열심히 노력했는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으니 나는 그게 '실패'라고 생각했다.


나는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지 못해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뭘까 일찍 고민하기 시작했다. 덕분에 내가 좋아하면서도 잘할 수 있는 업을 찾았다. 그렇게 찾은 업을 잘하고 싶은 마음 하나로 묵묵하게 10년 동안 한 길을 걸어왔다. 지금 나는 좋아하는 브랜드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있다. 현재 내가 딛고 있는 삶을 거꾸로 거슬러가 보면 그 출발점엔 수능 실패가 있었다. 그건 실패였을까?


당시엔 실패라고 생각했던 것이 시간이 흐른 뒤에 보면 성공의 발판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니 열심히 노력했는데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고 실패라 단정 짓지 말자. 그래도 최선을 다했으니 잘했다고 스스로를 다독여주자. 먼 훗날 돌고 돌아 진짜 잘한 일이 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